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의의 11
2. 연구범위와 방법 13
II. 본론 16
1. 현황 분석 16
1-1. 만화의 개념과 의미 16
1) 만화의 정의 및 분류 16
2) 만화의 기호 21
1-2. 출판만화의 현황분석 25
1) 사적 배경 25
2) 시장현황의 분석 31
2. 스토리텔링의 이론 34
2-1. 텍스트에서의 스토리텔링 34
2-2. 시각언어와 스토리텔링 35
2-3. 만화에서의 스토리텔링 38
1) 전개방식 43
2) 캐릭터 48
3) 시공간의 표현 52
4) 유머 59
3. 학습만화에서의 스토리텔링 64
3-1. 전개 방식 64
1) 도입 64
2) 전개 방식 67
3) 종결방식 69
3-2. 캐릭터 70
3-3. 시공간의 표현 72
1) 방향의 강조 72
2) 동선의 표현 73
3) 시공간의 변화 75
3-4. 유머 76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만화 전략 78
4-1. 전개 방식 78
4-2. 캐릭터 79
4-3. 시공간의 표현 80
4-4. 유머 81
III. 결론 82
부록 84
[부록 1] 2005년 상반기 출판만화 판매현황 순위, 네이버, 2006 84
[부록 2] 2005년 하반기 출판만화 판매현황 순위, 네이버, 2006 85
[부록 3] 한국 인기 출판만화 순위 2004~2005, 만화 규장각 86
참고문헌 87
Abstract 90
[표 1] 12개의 대구분-36개의 소구분, 사이버문화콘텐츠아카데미, 2006 20
[표 2] 출판만화 밀레니엄 셀러 판매량 28
[표 3] 한국 출판만화시장의 역사 31
[표 4] 연간 만화 출판 종수와 부수, 「2002 출판연감」, 대한출판문화연구소 32
[표 5] 캐릭터 분석표 50
[표 6] 출판만화에 나타난 유머 표현 63
[표 7] 학습만화의 도입부분 페이지 구성 66
[표 8] 학습만화의 학습을 위한 첨부 페이지 68
[표 9] 학습만화의 주인공 분석 71
[표 10] 학습만화에 표현된 집중선과 동작선 73
[표 11] 시공간의 변화 표현 76
[표 12] 학습만화의 유머 표현 77
[그림 1] 아울북, 「마법천자문」, 2003 12
[그림 2] 서울문화사, 「메이플 스토리」, 2005 12
[그림 3] 안상욱, 「김수환」, 2004 19
[그림 4] 김용민, 「경향신문」, 2005. 02 19
[그림 5] 스콧 맥클루드, 「만화의 이해」, 2003, p22 22
[그림 6] 스콧 맥클루드, 「만화의 이해」, 2002, p33 23
[그림 7] 이두호, 「객주」, 1981 23
[그림 8] 정철연, 「마린블루스」 30
[그림 9] 한국 출판 단행본의 분포 비율 32
[그림 10] 모리카와 조지, 「더 파이팅」, 1987 41
[그림 11] 미쯔야 타쿠야, 「메이져」, 1994 41
[그림 12] Seymour Chartman, 1976 42
[그림 13] 아라카와 히로무, 「강철의 연금술사」, 2001 44
[그림 14] 출판만화 1권의 도입 형식 44
[그림 15] 오다 에이이치로, 「원피스」, 1997 45
[그림 16] 아라카와 히로무, 「강철의 연금술사」, 2001 45
[그림 17] 시나리오의 진행방식 46
[그림 18] 아라카와 히로무, 「강철의 연금술사」, 2001 48
[그림 19] 기시모토 마사시, 「나루토」, 2000 48
[그림 20] 서브캐릭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방영 순서 51
[그림 21] 오다 에이이치로, 「원피스」, 1997 54
[그림 22] 모리카와 조지, 「더 파이팅」, 1987 56
[그림 23] 모리카와 조지, 「더 파이팅」, 1987 57
[그림 24] 아라카와 히모루, 「강철의 연금술사」, 2001 58
[그림 25] 아라카와 히모루, 「강철의 연금술사」, 2001 58
[그림 26] 아라카와 히모루, 「강철의 연금술사」, 2001 59
[그림 27] 과장된 표현들 60
[그림 28] 모리카와 조지, 「더 파이팅」, 1987 61
[그림 29] 기시모토 마사시, 「나루토」, 2000 62
[그림 30] 기시모토 마사시, 「나루토」, 2000 62
[그림 31] 아이세움, 「그리스에서 보물찾기」, 2005 65
[그림 32] 서울문화사, 「수학도둑」, 2003 65
[그림 33] 서울문화사, 「수학도둑」, 2003 66
[그림 34] 아울북, 「마법 천자문」, 2003 66
[그림 35] 서울문화사, 「수학도둑」, 2003 68
[그림 36] 아이세움, 「그리스에서 보물찾기」, 2005 68
[그림 37] 아울북, 「마법 천자문」, 2003 70
[그림 38] 아울북, 「마법 천자문」, 2003 73
[그림 39] 서울문화사, 「수학도둑」, 2003 74
[그림 40] 아울북, 「마법 천자문」, 2003 74
[그림 41] 서울문화사, 「수학도둑」, 2003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