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말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7
3. 연구 가설 17
4. 용어의 정의 18
1) 수화동화프로그램 18
2) 발문 19
5.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20
1) 의사소통으로서의 수화 20
2) 이중언어 접근 22
2. 수화동화와 언어표현력 23
1) 동화의 교육적 가치 23
2) 언어표현력 27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설계 33
2. 연구 대상 34
1) 연구대상자 34
2) 연구대상자 선정기준 34
3. 연구 도구 34
2) 측정 도구 35
4. 연구 절차 39
1) 수화동화 선정 39
2) 수화동화프로그램 실시 39
5. 자료 수집 방법 42
1) 사전검사 42
2) 사후검사 42
6. 자료 분석 43
IV. 연구 결과 44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2. 동질성 검정 45
1) 그림어휘력에 대한 동질성 검사 45
2) 문장이해력에 대한 동질성 검사 45
3. 가설 검정 46
V.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3
부록 10
〈부록 II-1〉 그림어휘력검사지 60
〈부록 II-2〉 문장이해력검사지 65
〈부록 III-1〉 테디의 장갑 68
〈부록 III-2〉 사이좋은 나뭇잎 69
〈부록 III-3〉 꼬니는 친구 70
〈부록 III-4〉 아기돼지 삼형제 71
〈부록 III-5〉 아름다운 발 72
〈부록 III-6〉 빨간부채 파란부채 73
〈부록 III-7〉 홍당무 스프 74
〈부록 III-8〉 개구리와 황소 75
〈부록 III-9〉 꼬마 허수아비 76
〈부록 III-10〉 집을 팝니다 77
〈부록 III-11〉 빗속에서 생긴 일 78
〈부록 III-12〉 빨간 코사슴 79
〈부록 IV-1〉 문장 및 그림표현 자료 일례-실험군 80
〈부록 IV-2〉 문장 및 그림표현 자료 일례-비교군 88
Abstract 96
〈표 III-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III-2〉 그림표현력 평가 척도 38
〈표 III-3〉 선정 동화목록과 시간 39
〈표 IV-1〉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44
〈표 IV-2〉 그림어휘력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45
〈표 IV-3〉 문장이해력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46
〈표 IV-4〉 실험군과 대조군의 문장력(문장수)에 대한 차이 47
〈표 IV-5〉 실험군과 대조군의 문장력(단어수)에 대한 차이 47
〈표 IV-6〉 실험군과 대조군의 그림표현력에 대한 차이 48
〈표 IV-7〉 실험군과 대조군의 그림어휘력에 대한 사전 사후검사 차이 49
〈그림 III-1〉 연구설계 33
〈그림 III-2〉 수화동화 프로그램 적용 계획안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