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한국영화산업과 다양성 14
제1절 한국영화산업의 성장과 규모 14
1. 관객·극장매출의 성장 규모 16
2. 투자·제작의 성장규모 18
3. 배급의 성장규모 22
4. 상영의 성장규모 25
제2절 영화의 상품적 특성과 다양성 28
제3절 한국영화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다양성의 관계 31
제3장 한국영화산업의 수직적 결합에 따른 영화 상영의 다양성 훼손 34
제1절 한국영화산업의 수직적 결합 34
제2절 수직적 결합에 따른 극장사업의 변화 41
1. 멀티플렉스 증가가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43
제3절 수직계열화 대기업과 멀티플렉스의 상호관계 46
제4장 영화 상영의 다양성을 위한 멀티플렉스 스크린 독점의 해결 방안 53
제1절 영화의 다양성과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관계 53
제2절 외국사례를 통한 해결 방안 모색 57
제3절 구체적인 다양성 확보 방안 63
1. 멀티플렉스 스크린 규제와 대안상영관 설치 63
2. 마이너리티 쿼터제와 상영영화 쿼터제 66
3. 예술영화 전용관 건립 68
제5장 결론 71
제1절 요약 및 결론 71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74
참고문헌 75
〔표 2-1〕 전국 관객 수 추이 17
〔표 2-2〕 극장 매출액 18
〔표 2-3〕 투자조합 신규 결성 규모 19
〔표 2-4〕 영화제작업 신고현황 19
〔표 2-5〕 한국·외국영화 제작, 수입 및 상영편수 20
〔표 2-6〕 한국 영화 평균 제작비 21
〔표 2-7〕 2005년 배급사별 시장점유율 24
〔표 2-8〕 스크린 수 변화 추이 25
〔표 2-9〕 스크린 당 인구수 26
〔표 2-10〕 1인당 영화관람 회수 27
〔표 2-11〕 멀티플렉스 현황 27
〔표 2-12〕 3대 멀티플렉스 현황 28
〔표 3-1〕 CJ, 오리온, 롯데 기업집단의 영화시장 수직계열화 현황 37
〔표 3-2〕 개별영화에 대한 CGV체인 멀티플렉스 상영 현황 49
〔표 4-2〕 장기상영에 따른 부율의 탄력성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