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위성DMB의 수용성에 관한 기존 연구 16
제1절 위성DMB의 수용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16
1. 뉴미디어 수용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16
1) 뉴미디어의 수용성에 관한 연구 16
2) 모바일 및 위성DMB에 관한 연구 17
2. 정보욕구와 위성DMB의 수용에 관한 이론적 접근 18
1) 이용과 충족 접근 18
2) 기술수용 모형 23
3) 개혁확산이론 26
제2절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위성DMB의 특성에 관한 논의 27
1. 방송과 통신 융합미디어로서의 위성DMB 27
1) 위성DMB의 커뮤니케이션적 함의 27
2) 위성DMB의 사회문화적 영향 29
2. 위성DMB의 미디어적 특성에 관한 접근 31
1) 위성DMB의 태동과 확장 : DAB에서 DMB로 31
2) 위성DMB의 개념과 특성 32
3) 위성DMB의 매체적 특성과 서비스 33
4) 위성DMB의 이용자 특성 35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모형 36
제2절 연구설계 36
1. 조작적 정의 36
1) 위성DMB 36
2) 유용성 37
3) 이용의 편리성 37
4) 유희성 37
2. 조사설계 38
1) 설문의 구성 38
2) 조사절차 38
제4장 연구결과 40
제1절 인구통계학적 속성 분석 40
제2절 결과분석 42
1. 위성DMB 서비스의 비디오 이용도 분석 42
1) 성별에 따른 위성DMB 서비스 이용도 43
2) 연령에 따른 위성DMB 서비스 이용도 44
3) 학력에 따른 위성DMB 서비스 이용도 46
4) 직업에 따른 위성DMB 서비스 이용도 48
5) 수입에 따른 위성DMB 서비스 이용도 49
6) 거주지역에 따른 위성DMB 서비스 이용도 51
2. 위성DMB의 오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 52
3.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만족도 분석 52
4. 위성DMB의 오디오 서비스 만족도 분석 57
5.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 및 충족요인 분석 58
1)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요인 분석 58
2)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기대요인 신뢰성 검증 60
3)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족요인 분석 61
4)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족요인 신뢰성 검증 63
6.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 및 충족요인 차이 분석 63
1)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요인 차이 분석(성별) 63
2)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족요인 차이 분석 66
7. 위성DMB 서비스 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결정요인 분석 67
1) 위성DMB 서비스 이용평가가 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8
2)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기대 및 충족요인이 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요약 및 결론 7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5
참고문헌 76
[부록] 위성DMB의 수용성에 관한 연구 80
[표 4-1] 인구통계학적 속성 41
[표 4-2] 위성DMB 이용 장소 및 시간대 42
[표 4-3] 성별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 44
[표 4-4] 연령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 45
[표 4-5] 학년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 47
[표 4-6] 직업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1) 48
[표 4-7] 수입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 50
[표 4-8] 거주지역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 51
[표 4-9] 학력에 따른 위성DMB의 오디오 서비스 이용도 분석 52
[표 4-10] 성별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만족도 분석 53
[표 4-11] 연령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만족도 분석(1) 54
[표 4-12] 학력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만족도 분석 56
[표 4-13] 거주지역에 따른 위성DMB의 비디오 서비스 만족도 분석 57
[표 4-14] 거주지역에 따른 위성DMB의 오디오 서비스 만족도 분석 58
[표 4-15]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기대요인 요인분석 59
[표 4-16]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기대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60
[표 4-17]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요인 신뢰도 검증 61
[표 4-18]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충족요인분석 62
[표 4-19]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충족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62
[표 4-20]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족요인 신뢰도 검증 63
[표 4-21]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요인 차이 분석 64
[표 4-22]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요인 차이 분석(연령) 64
[표 4-23]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요인 차이 분석(학력) 65
[표 4-24]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대요인 차이 분석(직업) 66
[표 4-25]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족요인 차이 분석(성별) 66
[표 4-26] 위성DMB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족요인 차이 분석(학력) 67
[표 4-27] 위성DMB 서비스 이용평가 간의 상관관계 분석 68
[표 4-28] 위성DMB 서비스 이용평가가 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29] 기대 및 충족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69
[표 4-30]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기대요인이 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31] 위성DMB 서비스에 대한 충족요인이 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그림 1-1] 논문의 체계 및 흐름도 15
[그림 2-1] 이용과 충족연구의 구성요소 20
[그림 2-2] 이용과 충족연구의 패러다임 22
[그림 2-3] DMB의 파급효과 29
[그림 2-4] 유비쿼터스 미디어 서비스로서의 DMB 포지셔닝 30
[그림 4-1] 연구모형 36
[그림 4-2] 위성DMB의 서비스 이용(행위)의도 결정요인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