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내용 14
2장 그리드 시스템과 여백의 관계 15
2.1 그리드 활용에 있어서의 공간 분할 16
2.2 여백의 일반 정의와 편집 디자인 21
2.2.1 여백의 개념과 역할 21
2.2.2 편집 디자인과 여백의 관계 26
3장 탈 그리드의 발생 배경과 의미 분석 30
3.1 탈 그리드의 출현 30
3.2 탈 그리드적 표현 35
3.2.1 크랜브룩 아카데미(Cranbrook Academy of Art) 39
3.2.2 네빌 브로디(Neville Brody) 41
3.2.3 에미그레(Emigre) 42
3.2.4 데이비드 카슨(David Carson) 44
4장 탈 그리드와 여백 47
4.1 탈 그리드를 통한 공간의 재해석 47
4.2 탈 그리드와 여백의 상관관계 52
4.3 편집 디자인과 탈 그리드적 여백의 활용 56
5장 탈 그리드적 여백의 의미 62
1) 여백의 영역 확장 62
2) 여백의 형태의 다양화 64
3) 여백의 입체적인 성격 66
6장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그림 1] 그리드 시스템 구성도 16
[그림 2] 메뉴스크립트 그리드 18
[그림 3] 단 그리드 19
[그림 4] 모듈 그리드 19
[그림 5] 계층 그리드 20
[그림 6] 어한, 정선, 조선 22
[그림 7] Ray Gun잡지의 내지 23
[그림 8] Ray Gun의 내지 24
[그림 9] The Grafik Design of David Carson 25
[그림 10] KVGO의 그래픽 아티스트의 작품 소개집 28
[그림 11] 타이포그라피쉐 모나츠블래터 잡지에 실린 발표문, 볼프강 바인가르트 33
[그림 12] 전시회 포스터, 1982, 볼프강 바인가르트 33
[그림 13] 디자인 쿼터리 제133호를 위한 그래픽 이미지, 에이프릴그레이먼 34
[그림 14] 떠들썩한 모임 37
[그림 15] 자유에 이르는 낱말들에 실린 시 37
[그림 16] 한나 회희 [다 댄디(Da-dandy)] 38
[그림 17] 다다의 잡지인 [수염 난 심장]의 표지 38
[그림 18] 크랜브룩 포스터 40
[그림 19] The Face 표지, 내지 41
[그림 20] [에미그레] 제10호를 위한 표지, 글렌 A 수오코와 에미그레 그래픽스 43
[그림 21] [에미그레] 제11호를 위한 표지, 루디 반델란스 43
[그림 22] [Ray Gun] 표지, 목차, 내지 45
[그림 23] Museum Promational Brochure, USA, 1994 49
[그림 24] Eight Days in venice, WhyNot Associaties 49
[그림 25] 뉴욕시를 알리는 책자 50
[그림 26] cut & paste 디자인 저널 내지,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내지 51
[그림 27] yak magazine, royal college of art 52
[그림 28] wilie Colein San Francisco, 네빌 브로디 52
[그림 29] Niklaus Troxler Design 53
[그림 30] Powerhouse UK, 전시 카달로그, Why not associates 55
[그림 31] Ray Gun 잡지의 본문 55
[그림 32] Upper and lower case, magazine design, usa 57
[그림 33] 웨스윌슨의 [The Association]을 위한 콘서트포스터 58
[그림 34] 김재홍의 황지우 시인이 쓸 시를 타이포그래피로 나타낸 작품 58
[그림 35] After the last sky, rosemary butcher 59
[그림 36] Free style, 네빌브로디 59
[그림 37] Steelworks, why not publishing 60
[그림 38] Jennifer Bernstein, Stopping Time 60
[그림 39] Ray Gun 잡지의 본문, 데이비드 카슨 63
[그림 40] Say magazine, Amnesty International 64
[그림 41] Powerhouse : UK, Why Not Association 65
[그림 42] The fall, 데이비드 카슨, 1993 65
[그림 43] Cut & Paste, Andrea Vazquez 66
[그림 44] Somthing From Nothing, April Greiman 66
[그림 45] Hull 1992 arts festival poster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