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내용 13
3. 연구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고찰 15
1. 도시환경 15
1) 도시환경의 개념 15
2) 도시환경 구성요소 16
3) 도시환경과 간판(Sign) 17
2. 옥외간판 19
1) 옥외간판의 개념정의 19
2) 옥외간판의 종류 22
(1) 가로형간판 22
(2) 세로형간판 23
(3) 돌출형 간판 23
(4) 옥상 간판 24
(5) 지주이용 간판 24
3) 옥외간판의 특성 25
4) 옥외간판의 기능 26
(1) 시각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기능 26
(2) 도시 환경 요소로서의 기능 27
3. 옥외광고물에 관한 선행연구 27
III. 옥외간판 디자인에 따른 법적규제 30
1. 간판디자인 30
1) 간판디자인의 시각적 일반원리 30
(1) 육체적 요인 30
(2) 심리적 요인 31
2) 간판의 조형적 요소 32
(1) 심볼 마크(Symbol Mark) 32
(2) 문자 33
(3) 색채 35
(4) 일러스트레이션 37
(5) 레이아웃(Layout) 39
3) 건물과 간판 39
(1) 창과 벽의 시각적 관계 40
(2) 건물과 간판의 비례 41
2. 국내외 법적규제 42
1) 외국의 법적규제 42
(1) 미국 42
(2) 일본 44
(3) 영국 45
(4) 독일 46
(5) 프랑스 47
2) 국내의 옥외간판의 법적규제 49
IV.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51
1. 옥외간판 현황분석 51
1) 조사지역 특성 51
2. 옥외간판 유형 및 디자인 현황 53
1) 옥외간판의 유형별 현황 54
(1) 가로형간판 55
(2) 세로형간판 56
(3) 돌출형 간판 57
(4) 창문이용 간판 58
2) 간판 디자인요소 현황 60
(1) 배경색과 문자 색채 현황 60
(2) 문자 사용서체 현황 61
(3) 가로형간판 그림사용 현황 63
(4) 간판의 형태와 재질 현황 63
3) 분석 결과 64
3. 옥외간판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6
1) 법령 및 관리행정 67
(1) 무질서한 간판 난립 67
(2) 불법광고 대처미흡 67
(3) 가로형간판 부착위치 층수 제한 67
(4) 옥외간판의 과다 수량 68
(5) 파나플렉스 재질을 입체형으로 교체 68
(6) 창문이용광고물이 과도하게 부착 69
2) 간판디자인 문제 69
(1) 직사각형 위주의 일류적인 형태 69
(2) 규격이 서로 다른 옥외간판 69
(3) 자극적이고 제한적인 색채 사용 70
(4) 과도한 문자사용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 71
(5) 가독성만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획일적인 고딕체 71
(6) 로고타입의 업소명사용 71
(7) 옥외광고업자의 수준 미흡 72
(8) 획일적인 경관조성 우려 72
V. 결론 및 향후의 연구과제 73
1. 결론 73
2. 향후의 연구과제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3-1] 옥외광고물 관련 법규 50
[표 4-1] 산본중심상업지구 업소 현황 52
[표 4-2] 조사연구 범위 지역 53
[표 4-3] 옥외간판 종류별 현황 분표 55
[표 4-4] 불법간판 현황 (3층이상의 가로형간판, 창문이용간판) 59
[표 4-5] 가로형간판의 바탕색 분포표 60
[표 4-6] 가로형간판의 문자색 분포표 61
[표 4-7] 문자 사용서체 현황 분표 62
[표 4-8] 가로형간판 문자사용 실태 62
[표 4-9] 가로형간판 그림사용 현황 분표 63
[표 4-10] 가로형간판 형태와 재질 현황분표 64
[그림 3-1] 미국 간판의 사례 44
[그림 3-2] 일본 간판의 사례 45
[그림 3-3] 영국 간판의 사례 46
[그림 3-4] 독일 간판의 사례 47
[그림 3-5] 프랑스 간판의 사례 49
[그림 4-1] 중심상업지구 용도 현황 53
[그림 4-2] 산본역에서 본 A, B블럭 53
[그림 4-3] 산본지역 A블럭 54
[그림 4-4] 산본지역 B블럭 54
[그림 4-5] 가로형간판의 현황 56
[그림 4-6] 세로형간판의 현황 57
[그림 4-7] 돌출형 간판의 현황 58
[그림 4-8] 창문이용 간판의 현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