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의 구성 10
제2장 문헌 고찰 12
제1절 SPM의 개요 12
1. SPM의 정의 12
2. SPM의 등장 배경 15
3. SPM의 주요 기능 17
4. SPM의 기대효과 18
제2절 SPM의 시장 동향 및 주요 제품 20
1. 시장동향 20
2. 업체동향 21
제3절 선진 SPM 구축 사례 24
1. SPM 도입 사례 및 일반적인 효과 24
2. TOYOTA 의 SPM 추진 사례 25
제3장 A사 구축 사례 27
제1절 구축 배경 27
1. Service 자재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27
2. 원인 27
3. 추진 Approach 30
제2절 구축과정 33
1. 조직 33
2. Process 34
3. System 35
제3절 운영 현황 37
1. 조직 37
2. Process 38
3. System 40
제4장 사례 분석 결과 43
제1절 개선 결과 43
1. 정량적 항목 43
2. 정성적 항목 47
제2절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8
1. 문제점 48
2. 향후 개선 방안 49
제5장 결론 51
제1절 연구의 요약 51
제2절 기여도 및 한계점 52
제3절 향후 연구 방향 53
참고문헌 54
[표 1] 리서치 기관 및 컨설팅 기관에서 정의한 SPM 정의 13
[표 2] 제품 생산 중심의 Supply Chain과 Service Supply Chain 비교 14
[표 3] Reverse Logistics 전략에 따른 기대효과 19
[표 4] SPP 업체평가(Gartner 2005) 23
[표 5] SPP 전문업체비교 24
[표 6] SPM 도입 효과 사례 25
[그림 1] 영업 매출 대비 Service 비율/비용 비교 16
[그림 2] SPM 시장전망 20
[그림 3] Toyota사의 SPM 운영 Image 25
[그림 4] Service 조직 연계도 28
[그림 5] 조직별 세부 업무 운영 현황 29
[그림 6] 조직별 계획 수립 시스템 29
[그림 7] 통합 계획 조직 운영 안 30
[그림 8] 전사 프로세스 연계 32
[그림 9] 전사 Service 업무 Process Set 32
[그림 10] 제품계획 수립 솔루션 33
[그림 11] SPM 솔루션 33
[그림 12] 조직간 Service Network(예시적) 34
[그림 13] SPM Solution 적용 일정 36
[그림 14] Servigistics 적용 Scope 36
[그림 15] SPM Center 운영 Process 40
[그림 16] SPM 시스템 구축 Image 41
[그림 17] Servigistics Solution 제공 수요예측 모형 42
[그림 18] '06년 A사의 해외 법인 재고 보유 현황 43
[그림 19] '06년 A사의 해외법인 재고 부족 주문 발생 현황 44
[그림 20] 국내 Center 대상 Grade별 발주 적확율(기간-1주일) 44
[그림 21] 국내 Center 대상 Grade별 발주 적확율(기간-한달) 45
[그림 22] 유럽 법인의 Grade별 발주 적확도 및 이월 금액 현황(8월 추천기준) 45
[그림 23] 미국 법인의 Grade별 발주 적확도 및 이월 금액 현황(8월 추천기준) 46
[그림 24] CIS 법인의 Grade별 발주 적확도 및 이월 금액 현황(8월 추천기준)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