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의 필수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웹사이트는 더 이상 새로울 것도 없다. 하지만 수많은 기업들이 웹사이트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설계는 프로그래머에게 맡기고 만들어진 사이트를 운영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여러 웹사이트 제작을 통해 발견한 노하우와 실제 웹사이트 설계에 따라 달라지는 데이터를 근거로 회사 사정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마케터가 웹사이트를 직접 기획하고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것을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의 특성에 맞게끔 CUSTOMIZING 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구성요소와 기획방향, 이러한 내용을 고객이 잘 인지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유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기법과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인터넷 유저 특유의 심리와 행동특성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고객은 물론 이탈한 고객의 경로까지 추적하여 다시 웹사이트로 유입되어 궁극적으로 상품구매 혹은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