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 방법 및 목적 9
제2장 신문 환경의 변화와 인터넷 신문의 태동 11
제1절 신문 환경의 변화와 국내 신문사 실태 분석 11
1. 전통적 미디어의 변화 11
2. 최근 국내 신문 시장의 경영 환경 11
제2절 인터넷의 발전과 인터넷 마디어 16
1. 인터넷의 발전 16
2. 인터넷 신문의 개념과 범주 17
3. 우리나라의 인터넷 신문 18
4. 인터넷 신문의 특징 20
제3장 인터넷 신문의 수익 모델 분석 22
제1절 인터넷 비즈니스 일반적 수익모델 22
1.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징 22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23
제2절 인터넷 신문 수익 유형 분석 24
1. 인터넷 신문의 수익 모델 유형 24
2. 인터넷 신문의 사업 형태에 따른 수익모델 24
제4장 우리나라 인터넷 신문의 운영 현황과 경영 분석 32
제1절 우리나라 인터넷 신문의 운영현황 32
1. 인터넷 신문의 분사 경영 32
2. 대형 포털과의 문제 32
3. 주요 인터넷 신문 구조 및 콘텐츠 현황 34
4. 주요 인터넷 신문 수익모델 평가 43
제2절 주요 인터넷 신문의 재무구조와 경영분석 44
1. 주요 인터넷 신문 경영지표 분석 44
2. 인터넷 신문의 기업으로서의 사업성과 분석 49
제5장 우리나라 인터넷 신문의 수익 구조 및 발전방안 50
제1절 인터넷 신문 수익모델 50
1. 인터넷 신문 수익구조의 문제점 50
2. 수익모델로서의 콘텐츠 판매 및 신디케이션 사업 52
제2절 뉴스 아카이브 사업 - 아쿠아 프로젝트와 뉴스뱅크 55
1. 뉴스 아카이브 사업의 추진 배경 56
2. 뉴스 아카이브 사업 내용 및 비교 57
제6장 결론 및 제언 6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60
1. 인터넷 신문의 조직운영 60
2. 인터넷 신문의 수익모델 61
3. 인터넷 신문의 재무환경 6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3
1. 연구의 한계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 한국아이닷컴 경쟁력 분석 69
[표 1] 최근 5년간 전국 종합일간지의 매출액 규모 ( 단위 : 100만원) 12
[표 2] 최근 5년간 스포츠지의 매출액 규모 (단위 : 100만원) 13
[표 3] 최근 5년간 경제지의 매출액 규모 (단위 : 100만원) 13
[표 4] 최근 5년간 전국 종합 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100만원) 14
[표 5] 최근 5년간 경제지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100만원) 14
[표 6] 최근 5년간 스포츠지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100만원) 14
[표 7] 언론사 인원 현황 15
[표 8] 편집국 지역별 월 평균 초임 (단위 : 만원) 16
[표 9] 종합 포털 사이트 분석표 19
[표 10] 인터넷 비즈니스와 일반 비즈니스 22
[표 11]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23
[표 12] 인터넷 신문사의 비즈니스 모델 25
[표 13] 포털 사이트의 주요지표 33
[표 14] 뉴스사 사이트 분석표 34
[표 15] 디지털조선일보의 수익모델 현황 36
[표 16] 조인스닷컴의 수익모델 현황 38
[표 17] 동아닷컴의 수익모델 현황 40
[표 18] 한국아이닷컴의 수익모델 현황 42
[표 19-1] 디지털조선의 안정성 자표 44
[표 19-2] 디지털조선의 수익성 자표 44
[표 19-3] 디지털조선의 성장성 및 활동성 지표 44
[표 20-1] 조인스닷컴의 안정성 지표 45
[표 20-2] 조인스닷컴의 수익성 자표 45
[표 20-3] 조인스닷컴의 성장성 및 활동성 지표 46
[표 21-1] 동아닷컴의 안정성 지표 46
[표 21-2] 동아닷컴의 수익성 지표 47
[표 21-3] 동아닷컴의 성장성 및 활동성 지표 47
[표 22-1] 한국아이닷컴의 안정성 지표 48
[표 22-2] 한국아이닷컴의 수익성 지표 48
[표 22-3] 한국아이닷컴의 성장성 및 활동성 지표 48
[표 23] 언론사닷컴의 매출액 구성비 (2004년) 51
[표 24] 언론사닷컴의 뉴스 콘텐츠 매출 구성비 (2004년) 51
[표 25] 아쿠아 프로젝트와 뉴스뱅크 사업의 차이점 58
[표 26] 한국아이닷컴의 SWOT 분석 71
[표 27] 서비스별 선호도 80
[표 28] 기업의 사업형태 81
[그림 1] 직거래와 소매거래형 27
[그림 2] 중개상거래형 27
[그림 3] 복합경쟁거래형 28
[그림 4] 포털 뉴스 성별/연령별 분포 53
[그림 5] 신문사닷컴의 성별/연령별 분포 53
[그림 6] 포털 뉴스와 신문사닷컴 뉴스 콘텐츠별 이용도 54
[그림 7] 각 부분별 뉴스를 보는 양식 55
[그림 8] 아쿠아 프로젝트의 시스템 구성 59
[그림 9] 뉴스뱅크 사업의 시스템 구성 59
[그림 10] 전략 분석 FrameWork 69
[그림 11] BCG 매트릭스를 통해 본 한국아이닷컴 72
[그림 12] 한국아이닷컴의 인터넷 통계 73
[그림 13/12] 주 이용 신문사닷컴 별 이미지 평가 76
[그림 14/13] STP 전략의 수행 과정 77
[그림 15] 제휴사업 및 수익모델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