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의 목적 7
II. 이론적 배경 8
1. 통합교육의 의의와 효과성 8
가. 통합교육의 정의 8
나. 미국의 통합교육 배경 9
다. 한국의 통합교육 배경 11
라. 통합교육의 효과 13
마. 외국의 통합교육 동향 17
2. 통합교육의 조건 21
가. 장애학생과 관련된 요인 22
나. 일반학생과 관련된 요인 23
다. 일반교사의 역할 24
라. 학부모의 역할 26
마. 행정적 지원 27
3. 통합교육에 있어서 학교관리자의 역할 27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3
3. 연구절차 34
4. 자료처리 34
IV. 연구 결과 35
1.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운영 실태 35
2. 학교장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38
1)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38
2) 특수교육과 관련된 교육 및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40
3. 학교장의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43
1)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43
2) 특수교육과 관련된 교육 및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46
4. 학교장의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48
1)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48
2) 특수교육과 관련된 교육 및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51
V.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4
Abstract 70
〈표 3-1〉 연구대상자의 특성 32
〈표 3-2〉 설문지의 영역별 내용 구성 33
〈표 4-1〉 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 35
〈표 4-2〉 교직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변인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38
〈표 4-3〉 교직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정도 변인의 변량분석표 38
〈표 4-4〉 교직 경력에 따른 항목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39
〈표 4-5〉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변인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40
〈표 4-6〉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변인의 변량분석표 40
〈표 4-7〉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항목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 41
〈표 4-8〉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변인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43
〈표 4-9〉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변인의 변량분석표 43
〈표 4-10〉 교직 경력에 따른 항목별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44
〈표 4-11〉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변인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46
〈표 4-12〉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변인의 변량분석표 46
〈표 4-13〉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항목별 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47
〈표 4-14〉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변인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48
〈표 4-15〉 교직 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변인의 변량분석표 48
〈표 4-16〉 교직 경력에 따른 항목별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49
〈표 4-17〉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변인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51
〈표 4-18〉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변인의 변량분석표 51
〈표 4-19〉 특수교육 관련 연수 유무에 따른 항목별 통합교육의 문제해결 방안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