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ABSTRACT
목차
I. 서론 21
1. 연구 배경 및 목적 21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 연구방법 및 추진절차 24
가. 문헌 및 자료분석 24
나. 면담 및 현장조사 24
다. 실태 분석 24
3. 연구의 범위 및 추진일정 26
가. 연구의 범위 26
1) 시간적 범위 26
2) 내용적 범위 26
나. 연구 추진일정 27
II. 유통산업의 이론적 고찰 29
1. 유통산업의 이론적 배경 29
가. 유통의 의의 및 기능 29
나. 유통산업의 의의 및 분류 30
다. 유통산업의 발전 과정 32
2. 유통경로 구조의 변화 36
가. 유통경로의 진화과정 36
나. 유통업태 영향력의 변화 38
3. 유통산업 환경의 변화 41
가. 유통공급구조의 변화 41
나. 유통수요구조의 변화 46
4. 한국할인점 시장현황과 전망 52
가. 한국할인점의 역사 및 성장배경 52
나. 한국할인점의 특징 55
다. 한국할인점 시장 현황 56
라. 한국할인점 시장 트랜드와 향후 전망 61
마. 한국할인점의 성공요소 68
III. 물류와 유통산업 경쟁력 75
1. 물류와 유통산업의 경쟁력 75
가. 유통산업 물류서비스 개요 75
나. 물류의 중요성 76
2. 유통산업 구조변화 요인과 물류시스템 87
가. 산업지배구조의 변화 87
나. 고객니즈의 변화(신선상품의 요구 증가) 88
다. 유통과 물류의 일체화 88
라. 스피드 경쟁시대의 도래 89
마. 글로벌 공급체인과 글로벌 경쟁력 90
바. 온 · 오프라인 사업의 병행 92
IV. 국내 할인점 Big 3사의 물류시스템 현황과 문제점 : 국내 할인점 3사의 물류혁신 방안을 중심으로 95
1. 회사현황 95
가. 개요 95
나. 연혁 98
다. 비전 및 경영전략 100
2. 물류시스템 현황 110
가. 물류전략 110
나. 물류조직 112
다. 물류거점 및 운영시스템 115
라. 수배송 시스템 129
마. 물류정보시스템 131
바. 물류부문의 위상 136
3. 할인점 물류시스템 문제점 분석 139
가. 물류전략 139
나. 물류조직 139
다. 물류거점 및 운영시스템 140
라. 수배송 시스템 141
마. 물류정보시스템 141
바. 물류부문의 위상 142
V. 경쟁력강화를 위한 물류혁신 방안 143
1. 물류혁신 마인드 제고 143
2. 전략적 SCM 도입 144
가. 선행물류 영역 확대 144
나. 물류통합화 145
다. 물류장비 표준화 146
라. 파렛타이징(Palletizing) 강화 146
3. 효율적 운영시스템 구축 147
가. 물류거점의 효율화 147
나. 물류센터 운영의 효율화 147
다. 수·배송 시스템의 효율화 149
4. IT시스템 강화 150
가. 전산데이터와 정확성 151
나. WMS의 도입 및 운영 151
다. 지속적 연구개발 및 개선활동 152
VI. 결론 153
참고문헌 156
〈표 I-1〉 실태 분석의 절차, 방법 및 내용 25
〈표 II-1〉 유통기능의 주요 내용 및 특징 30
〈표 II-2〉 업태 분류 35
〈표 II-3〉 외국인 투자 현황 42
〈표 II-4〉 외국유통업체의 진출에 따른 부정적 효과 43
〈표 II-5〉 외국유통업체의 진출에 따른 긍정적 효과 44
〈표 II-6〉 백화점업계 과점화 현황 45
〈표 II-7〉 할인점업계 과점화 현황 45
〈표 II-8〉 가구당 월평균 소득 46
〈표 II-9〉 소비자행동의 변화 47
〈표 II-10〉 10대, 20대 소비 트렌드 48
〈표 II-11〉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율 49
〈표 II-12〉 노인인구 변화추이 50
〈표 II-13〉 국내 할인점의 기본 개념 55
〈표 II-14〉 연도별 할인점 시장규모와 점포수 57
〈표 II-15〉 국내 주요할인점 점포수 현황 58
〈표 II-16〉 국내 주요할인점 현황 비교 59
〈표 II-17〉 국내 주요할인점 시장규모 및 출점 현황 60
〈표 II-18〉 국내 할인점 3사 2007년 출점 계획 60
〈표 II-19〉 국내 주요 할인점의 복합쇼핑시설 사례 62
〈표 II-20〉 국내 주요할인점의 고급화 현황 63
〈표 II-21〉 국내 할인점의 첨단 시스템 도입 현황 64
〈표 II-22〉 국내 할인점 2사의 해외진출현황(2007년 6월 현재) 65
〈표 III-1〉 유통업 관련 물류서비스 유형 및 사업구조 76
〈표 III-2〉 제조업과 유통업의 물류비 추이 78
〈표 III-3〉 할인점의 Key Success Factor 79
〈표 III-4〉 재래상거래와 전자상거래간의 물류특성 비교 94
〈표 IV-1〉 이마트의 경영전략 103
〈표 IV-2〉 롯데마트의 경영전략 106
〈표 IV-3〉 흠플러스 조직문화 107
〈표 IV-4〉 이마트 물류거점 현황 116
〈표 IV-5〉 물류센터의 기능 116
〈표 IV-6〉 롯데마트 물류거점 전략 118
〈표 IV-7〉 할인점 Big3사의 물류시스템 비교 138
〈표 V-1〉 물류사고와 전략물류사고의 차이 143
〈표 V-2〉 E사의 차량 톤급 현황 149
〈표 V-3〉 SCM과 IT 150
〈표 V-4〉 WMS의 도입 효과 152
〈그림 I-1〉 연구추진과정 28
〈그림 II-1〉 유통과정에서의 흐름 29
〈그림 II-2〉 유통산업의 분류 31
〈그림 II-3〉 유통산업의 분류 32
〈그림 II-4〉 유통경로구조의 변화과정 38
〈그림 II-5〉 국내 할인점 매출 및 점포수 증가 추이 57
〈그림 II-6〉 국내 할인점 매출 성장률 58
〈그림 II-7〉 국내 주요할인점 점포수 증가 추이 59
〈그림 III-1〉 국가별 기업매출액 대비 물류비 추이 78
〈그림 IV-1〉 이마트의 비전 100
〈그림 IV-2〉 홈플러스의 비전 106
〈그림 IV-3〉 이마트의 물류전략 110
〈그림 IV-4〉 홈플러스의 물류전략 112
〈그림 IV-5〉 신세계 조직도 113
〈그림 IV-6〉 롯데마트 조직도 114
〈그림 IV-7〉 홈플러스 조직도[원문불량;p.95] 115
〈그림 IV-8〉 이마트 상품이동 Flow 117
〈그림 IV-9〉 롯데마트 상품이동 Flow 118
〈그림 IV-10〉 함안센터 레이아웃 127
〈그림 IV-11〉 홈플러스 함안센터 내부 전경 128
〈그림 IV-12〉 홈플러스 업무 Flow 128
〈그림 IV-13〉 롯데마트 TMS 운영 Flow 130
〈그림 IV-14〉 E-Today 시스템 133
〈그림 IV-15〉 흠플러스 정보시스템 현황 135
〈그림 IV-16〉 홈플러스의 SCM 체계 136
〈그림 V-1〉 선행물류 도입 전후 비교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