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방법 13
4. 용어의 정의 13
가. 교육과정 13
나. 수요자중심교육 13
Ⅱ. 대학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5
1. 대학 교육과정 이념의 변화 15
2. 대학 교육과정의 개발 19
가. 대학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원리 19
나. 대학 교육과정 개발의 철학적·심리적·사회적 기초 21
다. 대학 교육과정의 개발과 평가 25
3. 대학 교육과정 편성의 구조 29
4. 국내외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35
Ⅲ. 대학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 42
1. 전통적인 교육관과 학습주의 42
2.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요구 44
3.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국제경쟁력 52
Ⅳ. 대학 교육과정 모델 분석 54
1. 일반적 모델 55
가.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유형 55
나. 교육과정개발의 순환적 모형 55
다. 교육과정 개발의 상호작용적 모형 56
라. 교육과정개발 모형 57
2. 순환적 자율개선형 모델 67
가.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의 개념 67
나. 순환적 자율개선형 교육 모델의 공학교육인증제도 68
다.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도입 및 현황 69
라. 공학교육인증제의 세부기준 71
3. 쟁점과 과제 78
Ⅴ. 요약 및 제언 80
1. 요약 80
2. 제언 83
가. 대학 특성화 및 발전전략과 연계한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83
나.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영역 확대 및 기준 강화 84
다. 교과목외 학습성과 평가를 통한 사회적 적합성 제고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3
〈표 Ⅰ-1〉 전통적 대학모형과 새로운 대학모형의 비교 11
〈표 Ⅲ-1〉 대졸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역량들의 중요도 및 만족도 49
〈표 Ⅲ-2〉 대학 교육에 대한 인식 (단위 : %) 51
〈그림 Ⅱ-1〉 고등교육에 있어서의 조정과정 16
〈그림 Ⅱ-2〉 대학 교육과정 편성의 구조 30
〈그림 Ⅲ-1〉 기본능력에 대한 기업의 고려사항과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 비교 46
〈그림 Ⅲ-2〉 세계관에 대한 기업의 고려사항과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 비교 46
〈그림 Ⅲ-3〉 조직관에 대한 기업의 고려사항과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 비교 47
〈그림 Ⅲ-4〉 가치관에 대한 기업의 고려사항과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 47
〈그림 Ⅲ-5〉 인성관에 대한 기업의 고려사항과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 비교 48
〈그림 Ⅲ-6〉 적응력에 대한 기업의 고려사항과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 비교 48
〈그림 Ⅳ-1〉 순환적 모형 56
〈그림 Ⅳ-2〉 상호작용적 모형 57
〈그림 Ⅳ-3〉 교육과정개발의 절차와 전략 58
〈그림 Ⅳ-4〉 데밍의 품질관리 사이클 68
〈그림 Ⅳ-5〉 기존 공학교육모델과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