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교육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대학의 기능과 역할도 크게 변모하였다. 복잡하고 변화된 현실 속에서 대학 행정직원은 전문성을 지닐 것이 요구된다. 이 전문성은 대학의 외부 환경 및 내부 환경에서 생성되는 변화를 잘 판독하여 그에 대해 적절한 대응 전략과 전술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예측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포함한다.
앞으로 대학 행정직원의 직무는 새로운 숙련성이나 전문성 없이는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대학 행정직원의 능력개발은 대학조직의 핵심 인프라로서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며 이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훈련은 더욱 강조 될 것이다.
교육훈련은 일회적이고 개별 프로그램 차원에서 제공되기 보다는 대학 운영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보다 전문화된 교육훈련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전문연수기관이 필요하다. 더불어 교육훈련은 평생학습 차원에서 자기 주도적인 자기 개발로 이어 질 수 있도록 통합성·계속성·연계성의 원칙에 따라 제공되어야 한다.
대학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연구하고자 대학 행정직원 교육훈련을 담당하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훈련기관인‘교육인적자원연수원’과‘대학교육협의회’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대학 행정직원을 위한 교육훈련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 행정직원의 직무영역은 점차 확대되어 갈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훈련 개발을 위해서는 우선 대학 행정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직무분석이 필요하다. 방법으로는 직렬별, 직급별, 직무별 직무분석 및 역량 교육과정 모델링 통하여 대학 행정직원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훈련 과정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이 요구된다. 교육인적자원연수원의 맞춤형·출장형 교육과정과 대교협의 자체연수의 교육훈련처럼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획일화된 교육과정에서 탈피하고 탄력적인 교육을 제공하므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셋째, 교육훈련 평가는 교육과정의 도입·개선·개발에 대한 의사결정의 수단이고, 교육효과성 측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므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동시에 교육훈련 평가시스템도 갖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누적관리시스템 구축은 소정의 기준을 충족한 연수 이수 결과에 대하여 검정·인정평가 등의 일정한 절차를 거친 경우에 인정하여 줌으로써, 교육훈련기관 또는 대학 자체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다양한 교육수요를 분산하고 학습자에게는 많은 교육 기회를 부여하게 하여 연수생들의 자기개발은 물론 대학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On-Line과 Off-Line 연계교육이다. 교육과정의 일관성 있고 단일화된 교육목표를 위하여 On·Line과 Off·Line 교육의 장점을 살리고 상호보완적 또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혼합교육과정(Blended Learning)도 고려해 볼 만하다.
마지막으로는 교육인적자원연수원과 대학교육협의회, 대학 행정직원 개발 유관기관, 대학 자체 인력개발 등과의 대학 행정직원 교육훈련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하는 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