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방법 및 범위 14
제2장 대학 행정 및 교육훈련 이론적 고찰 15
1. 대학행정의 환경변화 15
2. 대학 행정직원의 자질과 업무 17
3. 교육훈련의 동향 20
가. 교육훈련의 의미 20
나. 목적 21
다. 교육훈련의 실시절차 23
라. 주요 선진국의 교육훈련 25
마. 주요 선진국의 교육훈련 시사점 35
제3장 대학 행정직원의 교육훈련 37
1. 교육인적자원연수원의 교육훈련 37
가. 대상 37
나. 목표 및 기능 37
다. 특징 38
라. 교육훈련 계획과정 39
마. 교육훈련프로그램 41
2. 대교협의 교육훈련 49
가. 대상 49
나. 목표 및 기능 49
다. 특징 50
라. 교육훈련 계획과정 51
마. 교육훈련프로그램 53
3. 비교분석 및 시사점 57
가. 비교분석 57
나. 시사점 63
제4장 대학 행정직원의 교육훈련 활성화 방안 67
1. 대학 행정 직무 분석개발 67
2.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70
3. 교육훈련의 평가시스템 구축 71
4. 교육훈련이수 누적관리시스템 72
5. On- Line 과 Off-Line 연계교육 73
6. 교육훈련개발 네트워크 구축 74
제5장 요약 및 결론 76
1. 요약 76
2.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 2-1〉 대학 사무직원수 17
〈표 2-2〉 대학행정 전문가의 능력과 자질 18
〈표 2-3〉 현행 대학 행정조직의 주요 업무 내용 19
〈표 2-4〉 대학행정전문가협회의 활동내용 26
〈표 2-5〉 고등교육관리협회 교육훈련프로그램 30
〈표 2-6〉 고등교육 매니저먼트 분야 개설 과목 34
〈표 3-1〉 교육인적자원연수원의 훈련과정[2007년] 42
〈표 3-2〉 대학행정 중견관리자 혁신 과정교과목 46
〈표 3-3〉 대학행정실무 과정교과목 47
〈표 3-4〉 맞춤형·출장형 방송통신대학행정실무과정 48
〈표 3-5〉 대교협 대학 행정직원 연수프로그램[2007년] 54
〈표 3-6〉 교육인적자원연수원과 대교협의 비교 62
〈표 3-7〉 교육인적자원연수원과 대교협의 특징 66
〈표 4-1〉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체제 71
〈그림 2-1〉 대학 행정직원의 교육훈련 목적 23
〈그림 2-2〉 교육훈련개발의 실시절차 24
〈그림 3-1〉 교육훈련계획 수립 내부 프로세스 40
〈그림 3-2〉 교육훈련계획 과정 52
〈그림 3-3〉 대학 자체연수 지원 프로그램 처리과정 56
〈그림 4-1〉 역량 교육과정 모델링 추진 내용 및 절차 69
〈그림 4-2〉 역량 체계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