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문제 15
3) 연구방법 및 범위 16
2. 이론적 고찰 17
2.1 POP의 개념 17
1) POP의 정의 17
2) POP의 형태와 기능 19
가. POP의 이용목적에 따른 형태 19
나. POP의 기능 21
3) POP의 분류 24
2.2 소비자 구매행동과 패키지디자인 41
1)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41
2) 소비자 구매행동과 관여도 42
① 소비자 의사결정 42
②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44
③ 소비자집단의 분류 46
④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요인 47
3) 소비자 구매행동과 패키지디자인 51
3. POP 기능으로서의 국내외 식품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53
1) 포장형태별 사례 53
① 디스플레이를 겸한 형태 53
② 라벨형태 57
③ 구조물에 의한 스텐드 형태 58
2) 시각이미지 요소별 사례 60
① 브랜드 네임(Brand name) 로고타입(Logo type) 60
② 색채표현 62
3) 재료 및 구조 측면의 사례 63
4. POP 기능으로서의 즉석 편의식품 패키지디자인 분석 66
1) 즉석 편의식품류의 소비자구매행동 측면에서의 표현분석 66
① 일반카레류 67
가) 오뚜기카레 67
나) 청정원카레 68
다) 한국에스비식품카레 70
② 일반스프 71
가) 오뚜기스프 71
나) 청정원스프 74
다) 폰타나스프 76
2) 소비자 조사 78
① 설문구성 80
(1) 스프 브랜드에 관한 만족도 80
(2) POP의 관심도 80
(3) 스프류의 인지 80
(4) 표현방법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측정 81
(5) 통계에 필요한 인적사항 81
② 설문대상 및 통계방법 82
3) 소비자 조사결과 83
① 스프 브랜드에 관한 만족도 83
② pop의 관심도 84
③ 스프류 인지도 86
④ 표현방법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측정 89
4) 분석 및 평가 92
5. 결론 95
참고문헌 97
ABSTRACT 99
[표 1] 소비자 선택행동에 대한 정의 42
[표 2] 소비자 행동의 일반모형 43
[표 3]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단계 44
[표 4] 기업의 브랜드 중 신뢰도가 좋은 브랜드는? 83
[표 5] 기업의 브랜드 중 마케팅(광고)가 좋은 브랜드는? 83
[표 6] 기업의 브랜드 중 패키지디자인이 좋은 브랜드는? 84
[표 7] 식품매장을 갔을 때 제품(스프)의 광고물(POP)이 잘 보인다 84
[표 8] 식품매장에서 제품(스프)을 구매할 때 제품(스프)에 부착되어 있는 광고물(POP)을 보는 편이다 85
[표 9] 식품매장에서 제품(스프)을 구매할 때 POP이미지 중 어떠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가? 85
[표 10] 브랜드 신뢰도와 패키지디자인 만족도와 POP와의 상관관계 86
[표 11] 선호하는 스프의 브랜드는? 86
[표 12] 선호하는 스프의 POP 기능의 패키지 디자인은? 87
[표 13] 선호하는 스프 브랜드와 POP 기능의 패키지디자인과의 상관관계 87
[표 14] 선호하는 스프 패키지디자인의 가장 먼저 시선이 가는 요인은? 88
[표 15] 선호도가 높은 POP 기능의 스프 패키지디자인과 조형요소와의 상관관계 88
[표 16] 품질이 좋아 보이는 브랜드는? 89
[표 17] 식욕을 돋아주는 브랜드는? 89
[표 18] 고급스러워 보이는 브랜드는? 90
[표 19] 가장 먼저 제품이 인지되는 브랜드는? 90
[표 20] 선호하는 패키지디자인과 품질의 관계 93
[표 21] 가설 1-1 93
[표 22] 가설 2-1 94
[그림 2-1] 메이커 POP 24
[그림 2-2] 판매점 POP 25
[그림 2-3] 소매점 POP 25
[그림 2-4] 종이 POP 26
[그림 2-5] PVC POP 26
[그림 2-6] 플라스틱 POP 26
[그림 2-7] 아크릴 POP 26
[그림 2-8] 금속 POP 27
[그림 2-9] 천 POP 27
[그림 2-10] 목재 POP 27
[그림 2-11] 점두용 POP 27
[그림 2-12] 천정 POP 28
[그림 2-13] 윈도우 POP 28
[그림 2-14] 바닥 POP 29
[그림 2-15] 카운터 POP 30
[그림 2-16] 벽면 POP 30
[그림 2-17] 선반 POP 31
[그림 2-18] 제품관련 POP 32
[그림 2-19] 신제품 발표 POP 32
[그림 2-20] 시즌 프로모션 POP 33
[그림 2-21] 프리미엄 POP 33
[그림 2-22] 전시 POP 34
[그림 2-23] 판매확대 POP 34
[그림 2-24] 대량 진열용 POP 35
[그림 2-25] 전시 판매용 POP 35
[그림 2-26] 윈도우 쇼케이스 통일 POP 36
[그림 2-27] 미니숍 전개 POP 36
[그림 2-28] 외장 활성화 POP 37
[그림 2-29] 이벤트형 POP 37
[그림 2-30] 컨설팅 POP 38
[사진 3-1] 오뚜기 스프 패키지 54
[사진 3-2] 동원라이트튜나 패키지 54
[사진 3-3] 차 패키지 55
[사진 3-4] 카라멜류 패키지 55
[사진 3-5] 캔디 패키지 56
[사진 3-6] 초코렛 패키지 56
[사진 3-7] 올리브유 패키지 57
[사진 3-8] 드링크 패키지 58
[사진 3-9] 주류 패키지 59
[사진 3-10] 캔디 패키지2 59
[사진 3-11] 초코렛 패키지2 59
[사진 3-12] 청정원 라이스 패키지 61
[사진 3-13] 백설 라이스 패키지 61
[사진 3-14] 오뚜기 쇠고기 스프 패키지 62
[사진 3-15] 오뚜기 백세카레 패키지 63
[사진 3-16] 참이슬 패키지 64
[사진 3-17] 대나무술 패키지 65
[사진 3-18] 대나무술 패키지(전체) 65
[사진 4-1] 오뚜기 카레 POP 68
[사진 4-2] 청정원 바몬드 카레 패키지 69
[사진 4-3] 한국에스비식품 숙성카레 패키지 71
[사진 4-4] 오뚜기 스프류 패키지(POP형) 72
[사진 4-5] 오뚜기 스프 패키지(변형 전) 73
[사진 4-6] POP 기능의 청정원 죽패키지 75
[사진 4-7] 청정원 스프 패키지 75
[사진 4-8] 폰타나 스프 패키지 77
[사진 4-9] 스프류 패키지 디스플레이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