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예디자인은 예술의 한 장르로써 인류의 역사와 맥락을 같이 하여 왔다. 현대 과학의 혁명에 의하여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술과 과학이 하나의 통합체로서의 역할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화예디자인도 과학과 예술이 접목된 새로운 사고와 방법론이 시도 되어야 한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본 연구는 프랙탈 조형원리를 화예디자인에 도입하고자 한다. 이는 21세기 과학인 프랙탈 원리를 화예디자인에 접목시키고, 예술과 과학의 통합체로서 화예디자인 조형화 방법을 찾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특히 연구의 핵심은, 프랙탈 원리를 타 장르에 적용된 구성 사례를 근거로 하여 화예디자인작품에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고, 그 조형화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그리하여 과학과 예술의 통합적 의미로서 화예 프랙탈 디자인의 도입 가능성을 도출하고, 화예디자인의 조형화 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그 결과를 가지고 현대와 미래사회에 유용한 화예디자인으로 트렌드화를 위한 이론적 틀을 마련함에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제1장에서 패러다임의 변화와 과학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연구의 범위, 목적, 방법을 서술 하였다.
② 제2장은 프랙탈 조형원리의 고찰을 위하여 발달배경, 자연속의 프랙탈 이미지를 정리하고 프랙탈 조형원리의 추출은 기하학적 모델로 체계화 시킨 프랙탈 구성 원리의 추출, 형태 구성의 특성 추출을 문헌자료를 통하여 정리 하였다.
③ 프랙탈 조형원리를 적용한 건축, 회화, 실내디자인, 컴퓨터 디자인에서 조형 구성 사례를 추출하였다.
④ 제3장에서는 화예디자인의 프랙탈 조형원리의 적용을 위한 이론적 준거를 프랙탈과 화예조형의 유기적인 조형원리의 공통점을 조형원리의 자연성, 유기적인형태에서 찾고
⑤ 화예디자인의 화예 조형의 형상화 과정과 방법에서의 자연과 조형, 화예디자인의 조형적 속성, 조형의 발상과정, 조형의 형상화 과정, 조형의 형상화 방법을 고찰하였다.
⑥ 제4장에서 프랙탈 조형원리의 도입을 통한 화예디자인 작품분석을 하였다. 분석기준으로는 구성원리, 형태특성, 형상화방법에 근거하여 화예디자인 조형작품에 적용된 프랙탈 조형원리를 추출하였다.
⑦ 제5장에서는 프랙탈 조형원리의 도입을 통한 화예디자인 조형화방법 제안을 연구자의 화예조형 작품을 통하여 형상화과정, 형상화방법으로 조형화방법을 제안하였다.
⑧ 제6장 결론에서 화예디자인에 프랙탈 조형원리의 도입으로서 조형적 표현 가능성이 추출된 자료를 정리하고, 화예 프랙탈 디자인의 조형적 가치를 과학 + 예술 +자연의 상호통합의 가능성에서 화예조형의 트렌드화를 제언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화예 프랙탈은 과학과 예술의 통합체로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적 시대의 흐름, 사상이 담겨져 있음을 재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이를 통하여 프랙탈 조형원리를 화예디자인 조형에 도입 가능함을 추출 하였다.
과학 + 화예조형(예술) + 자연의 상호통합의 이론적 도입적용에서 영역의 확장과 디자인 사고의 변화의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화예디자인이 트렌드(trend)한 디자인으로써 지속적인 발전의 계기가 되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