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일러두기 11
머리말 14
I. 예비적 고찰 : 예술교육 연구의 인식론적 경향 20
II. 프래그머티즘과 직접적 경험론 31
1. 프래그머티즘 31
1.1. 프래그머티즘의 방법 31
1.2.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38
2. 직접적 경험과 예술 44
2.1. 직접적 경험론의 배경 44
2.2. 경험의 조건 51
2.2.1. 생물학적 : 충동과 습관, 그리고 정서 52
2.2.2. 문화적 : 의미와 의사소통 56
2.3. 경험의 직접성 62
2.3.1. 성질 : 직접성 62
2.3.2. 상황 : 상호작용과 연속성 65
2.3.3. 센스 : 직접적 의미 69
2.4. 경험의 연속성 74
2.4.1. 경험의 성장과 사유 74
2.4.2. 경험으로서의 예술 78
2.4.3. 하나의 경험과 미적 경험 81
III. 핵심논증 : 질적 사유의 분석과 현대적 재구성 85
1. 질적 사유 85
1.1. 질적 사유의 배경 : 질적 존재 85
1.2. 질적 사유의 분석 89
1.2.1. 질적 대상의 논리적 형식화의 필요성 89
1.2.2. 침투적 성질에 의한 규제 93
1.2.3. 연상과 사고 102
1.3. 질적 사유의 의의와 난점 105
2. 질적 사유의 현실화 : 탐구로서의 예술경험 108
2.1. 예술적 구성의 논리 108
2.2. 질적 탐구 : 예술경험의 과정 115
3. 질적 사유의 현대적 재구성 : 넬슨 굿맨과 존 듀이 122
3.1. 예술과 과학 125
3.2. 정서의 인식적 기능 129
3.3. 질적 사유와 예술 언어 138
IV. 결론 : 예술교육과 지식교육의 통합적 접근 149
1. 논증의 교육적 함의 149
1.1. 지식교육의 관점 149
1.2. 예술교육의 관점 154
2. 예술교육의 관점에서 통합적 접근 160
2.1. 질적 사유와 배움의 의미 160
2.2. 예술기반 연구 166
3. 예술기반 통합교육의 가능성 168
맺음말 173
참고문헌 176
Abstract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