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業化 이후 도시화문제보다 선결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문제는 없을 것이다. 都市化는 交通과 住宅問題를 야기하였으며, 정부는 이 두 문제 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였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택문제에 한정하여 주택가격안정을 위한 재원조달방안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택이 필요한 지역에 需要와 供給이 적절히 均衡을 이루어야 한다. 이는 해당지역에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주택이 공급되어야 한다.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재원이 필요한데 이 재원의 조달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수요와 공급의 市場競爭原理에 따른 自家負擔과 다른 하나는 低所得層에 대한 賃貸住宅이다. 전자는 주택의 유효수요자에 대한 공급이므로 수요·공급의 원리에 따라 해결하면 된다. 그러나 후자는 수요자의 재원부담능력이 없기 때문에 수요·공급에 따라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政府財政支援이나 民間參與가 고려되어야 한다.
주택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국가마다 다르다. 각 국가마다 주택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과 제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외국의 주요선진국가는 長期賃貸住宅 供給이나 賃貸料補助制度를 운영하여 정부주도로 저소득층 주거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또한 정책 수행에 있어서 中央政府와 地方自治團體의 역할이 분명하다. 그리고 입주자격을 우리나라처럼 저소득층에 국한시키지 않고 전 계층을 대상으로 평균수준 이상의 양질의 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사회친화적인 임대주택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民間賃貸住宅에 대해서는 대부분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의 세제지원 및 모기지(Mortgage)제도를 활용하고 있으며, 시장경쟁원리에 의해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小型賃貸住宅에만 택지·세제·금융지원이 이루어지고있기 때문에 中型長期賃貸住宅의 공급이 전무한 실정이다, 임대주택은 소형이고 열등재라 인식되어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료 지불용의가 있는 중산층은 임대주택을 외면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임대주택 사업의 수익성악화와 분양시장 과열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중산층에게 다양한 주택선택권을 부여하고 주택이 재산증식수단에서 거주공간이라는 본래의 기능으로 전환되도록 하는 중형임대주택건설을 추진하여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인구변동과정을 살펴볼 때 수도권이 서울이나 다른 지역보다 인구의 증가가 많다. 그렇다고 하여 수도권이 서울보다 주택이 더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인구의 증가는 수도권이 많지만 출·퇴근 인구를 고려하면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인구보다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인구가 더 많다. 서울이 비록 인구가 줄고 있지만 이는 주택가격의 고가로 인하여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인구가 이동하였기 때문이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人口構成比는 2005년 48.2%에서 2010년 49.8% 그리고 2030년에는 54.1%로 인구집중이 심화될 것으로 추정되어지므로, 首都圈人口集中化에 따른 주택공급을 적절하게 하지 않으면 수도권의 주택부족으로 인한 주택가격상승이 예상된다.
그리고 현재 국민연금은 예금·채권 및 주식인 금융부문에 집중투자되고 있으나 예금과 채권은 안전성은 높으나 수익성이 떨어진다. 그러나 주식은 수익성은 높으나 잘못되면 휴지조각이 될 수 있다. 즉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을 관리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으로 원금의 일부를 부동산으로 보유하고 이를 담보로 하여 채권을 발행하여 다시 임대주택 등의 건설에 투자하여 국민연금을 관리하고 임대주택의 재고량을 늘리고 주택가격 변동에 완충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을 임대주택법상 임대사업자로 인정하여 지자체나 대한주택공사와 동일한 공공기관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또한 임대주택재원을 國家와 公共機關의 재정으로만 감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수익성과 안전성을 보장하여 SOC같은 민간(기업)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