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역량과 교사평가 15
가. 교사역량 15
나. 실천지능과 교사 역량 19
다. 교사평가 23
2. 교수역량 33
가. 교수역량의 개념 33
나. 교수역량의 특성 35
다. 교수역량 관련 선행연구 38
라. 교수역량의 구성요소 41
3. 교수역량의 측정 방법 52
가. 지필검사 52
나.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 54
다. 자기보고식 검사 59
III. 연구 방법 62
1. 연구 대상 62
가. 예비검사 집단 62
나. 본검사 집단 63
2. 측정도구 65
가. 이론적 교수역량 측정도구 65
나. 실천적 교수역량 측정도구 70
3.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방법 81
가. 연구 절차 81
나. 자료 분석방법 83
IV. 연구결과 84
1. 기술통계치 84
가. 이론적 교수역량 84
나. 실천적 교수역량 86
2. 이론적 교수역량과 실천적 교수역량의 관계 88
가. 전문가에 의한 평가결과 88
나. 자기보고식 평가결과 89
3. 측정방법에 따른 교수역량의 차이 분석 91
4. 교수역량의 인구통계학적인 차이 분석 94
가. 경력에 따른 교수역량의 차이 검증 94
나. 성에 따른 교수역량의 차이 검증 104
다. 학력에 따른 교수역량의 차이 검증 108
V. 요약 및 논의 113
1. 요약 113
2. 논의 115
참고문헌 122
Abstract 153
〈표 1〉 실천지능과 학문지능의 주요 특성 비교 21
〈표 2〉 교사의 근무성적평정의 주요내용 28
〈표 3〉 교사의 근무성적 평정점의 분포비율 29
〈표 4〉 교원평가제도 비교 31
〈표 5〉 대상별 평가영역 및 방법 32
〈표 6〉 이론적 교수역량과 실천적 교수역량의 주요 특성 비교 38
〈표 7〉 이론적 교수역량의 영역 42
〈표 8〉 이론적 교수역량의 구성요인 46
〈표 9〉 실천적 교수역량의 영역 47
〈표 10〉 실천적 교수역량의 구성요인 51
〈표 11〉 예비검사 집단의 성별, 학력별, 경력별 표집수 63
〈표 12〉 본검사 집단의 성별, 학력별, 경력별 표집수 64
〈표 13〉 이론적 교수역량 척도 지필검사 문항의 이원분류표 67
〈표 14〉 이론적 교수역량 자기보고식 검사 문항 69
〈표 15〉 실천적 교수역량의 구성요인과 평가문항 72
〈표 16〉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자들의 인적 사항 74
〈표 17〉 실천적 교수역량의 채점자내 신뢰도 75
〈표 18〉 실천적 교수역량의 채점자간 일치도(상관계수) 76
〈표 19〉 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79
〈표 20〉 이론적 교수역량 지필검사의 기술통계치 84
〈표 21〉 이론적 교수역량 자기보고식 검사의 기술통계치 85
〈표 22〉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점수의 기술통계치 86
〈표 23〉 실천적 교수역량 자기보고식 검사의 기술통계치 87
〈표 24〉 이론적 교수역량과 실천적 교수역량의 관계 89
〈표 25〉 이론적 교수역량과 실천적 교수역량의 관계 90
〈표 26〉 측정방법에 따른 교수역량 점수의 기술통계치 91
〈표 27〉 측정방법에 따른 교수역량 점수 차이 분석 93
〈표 28〉 경력에 전문가 평가 점수의 기술통계치 95
〈표 29〉 경력에 따른 자기보고식 평가 점수의 기술통계치 96
〈표 30〉 경력에 따른 하위영역별 점수차 검증(전문가 평가) 103
〈표 31〉 성에 따른 전문가 평가 기술통계치 104
〈표 32〉 성에 따른 자기보고식 평가 기술통계치 105
〈표 33〉 성에 따른 하위영역별 점수차 검증 107
〈표 34〉 학력에 따른 전문가 평가 기술통계치 108
〈표 35〉 학력에 따른 자기보고식 평가 기술통계치 109
〈표 36〉 학력에 따른 하위영역별 점수차 검증(전문가 평가) 111
〈표 37〉 학력에 따른 하위영역별 점수차 검증(자기보고식 평가) 112
[그림 1] 이론적 교수역량과 실천적 교수역량의 관계모형 78
[그림 2] 교수역량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80
[그림 3] 연구 절차(요약) 81
[그림 4] 경력에 따른 교수역량 총점의 변화(전문가 평가) 97
[그림 5] 경력에 따른 교수역량 총점의 변화(자기보고식 평가) 97
[그림 6] 경력에 따른 이론적 교수역량(전문가 평가) 99
[그림 7] 경력에 따른 이론적 교수역량(자기보고식 평가) 99
[그림 8] 경력에 따른 실천적 교수역량(전문가 평가) 100
[그림 9] 경력에 따른 실천적 교수역량(자기보고식 평가) 100
[그림 10] 이론적 교수역량 개인별 프로파일 분석의 예 118
[그림 11] 실천적 교수역량 개인별 프로파일 분석의 예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