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문제제기와 배경 7
2. 기존 연구와 문제점 11
3. 연구시기와 연구자료 17
II. 적용 개념의 모색 23
1. 외교정책에 대한 인지적 접근방식 23
2. 외교정책의 학습 28
3. 분석틀과 논문의 구성 37
III. 냉전기의 유산과 북한의 대외인식 42
1. 냉전기의 유산과 탈냉전기의 이해 42
1) 미국의 동맹관계 : 미국의 통제권 42
2) 자본주의 국가의 외교정책 : 계급론적 관점 45
2. 외교전략적 논의 47
1) 대외인식 : 제국주의와의 제3세계의 대립 47
2) 행동원리 : 외세 배제와 비동맹노선 50
3. 군사전략적 논의 52
1) 대외인식 : 미국의 군사동맹의 일원적 위협 52
2) 행동원리 : 미국 군사활동에 대한 동시적 대응 56
4. 소결론 59
IV. 탈냉전기 북한의 대외인식의 제한적 변화 62
1. 냉전기의 유산의 제한적 변화 62
1) 미국의 동맹관계 : 미국의 통제권 상실 62
2) 자본주의 국가의 외교정책 : 계급론적 관점의 약화 64
2. 외교전략적 논의의 제한적 변화 68
1) 대외인식 :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립 68
2) 행동원리 : 국제사회의 불확정적 활용 73
3. 군사전략적 논의의 제한적 변화 76
1) 대외인식 : 위협의 분화 76
2) 행동원리 : 다각적 대응의 필요와 경계의 유지 81
4. 소결론 84
V. 북한 외교정책의 제한적 학습 86
1. 북한 외교정책 학습의 시기 구분 86
2. 인지내용의 학습(1999. 7-2001. 9) 87
3. 인지구조 변화의 학습(2001. 9-2002. 6) 93
4. 효율성 향상의 학습 (2002. 6. - 2002. 11.) 99
5. 위기에 의한 스트레스와 학습효과 감소(2002. 12 -) 104
VI. 결론 106
1. 요약 106
2. 함의 108
참고문헌 112
VII. 부록 124
1. "레파토리" 구분에 의한 변동의 추적 124
2. 『월간국제정세개관』 레파토리 예시 129
3. 『월간국제정세개관』 목록과 레파토리 147
4. 『월간국제정세개관』 각종 지시용어의 사용빈도 변화 152
Abstract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