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쇼핑은 과거 오프라인 쇼핑의 틀을 깨고 온라인을 매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은 상품의 품질이나 규격이 표준화되어있지 않으며, 화상정보와 텍스트만으로는 소재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양모는 현시대가 원하는 고감성 소재의 요건을 갖춘 소재로 해마다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양모는 가격이 비싸며 실제와 영상이 다르게 평가되는 직물로 온라인에서 판매가 기피되는 직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양모직물의 신뢰성 있는 질감의 정보를 온라인에 제공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인식되는 감각용어인 [매끄러움], [부드러움], [유연함], [따뜻함]에 대하여 등급화 하였다.
시판되고 있는 남성 S/S 수트용 양모직물을 수집하였으며, 예비실험을 통해 높은 일관성을 보인 피험자 1명을 본실험의 평가자로 선정하였다. 훈련된 피험자는 일대일비교법을 응용한 쿼드분석법(Quad Analysis)을 이용하여 16종의 시료를 매끄러움, 부드러움, 유연함, 따뜻함의 4가지 감각용어에 대하여 등급화 하였다. 물리적인 특성은 KES-FB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Stepwise 방식의 회귀분석을 통해 등급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시료의 등급이 실제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적중률 평가(Hit Ratio)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접시료간의 변별능력을 0.8 이상의 신뢰수준으로 분석한 결과, 매끄러움은 6개, 유연함과 따뜻함은 5개, 부드러움은 4개가 인접시료와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끄러움은 인접시료와 구분할 수 있는 높은 신뢰수준의 개수가 가장 많으며, 주관적 변별능력이 가장 좋았다. 신뢰수준의 개수로부터 매끄러움, 부드러움, 유연함, 따뜻함은 각각 7, 5, 6, 6 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주관적 감각을 나타내는 감각용어 등급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부드러움과 매끄러움 간에 0.723, 유연함과 부드러움 간에 0.787, 따뜻함과 매끄러움 간에 0.792, 따뜻함과 유연함 간에 0.782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특히 따뜻함과 부드러움 간에 0.932로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물리적 특성과 직물의 등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매끄러움은 B가 회귀식 -0.287+87.682B로 34.1%의 설명력을, 부드러움은 B, LC, 2HG5, SMD, LT가 회귀식 1.205+113.560B+8.116LC+2.3092HG5+0.167SMD-16.121LT로 96.5%의 설명력을, 유연함은 SMD, LC, 2HB가 회귀식 -4.723+0.403SMD+10.492LC+151.494 2HB로 68.5%의 설명력을, 따뜻함은 B, SMD가 회귀식 -2.687+86.887B+0.365SMD로 70%의 설명력을 가지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감각용어에 대하여 추출된 역학적 특성을 종합해 보면 B, 2HG5, SMD, LT, 2HB, LC로 KES-FB의 6가지 측정항목 중 인장, 굽힘, 전단, 표면, 압축의 5가지 특성을 포함하였다.
셋째, 질감의 등급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적중률 평가(Hit Ratio)를 실시하였다. 실험직물의 온라인 적중률은 매끄러움 52.86%, 부드러움 58%, 유연함 60%, 따뜻함 55%였으며, 오프라인 적중률은 매끄러움 72.86%, 부드러움 92%, 유연함 91.67%, 따뜻함 80%였다. 시판직물의 온라인 적중률은 매끄러움 45%, 부드러움 53.33%, 유연함 48.33%, 따뜻함 53.33%였으며, 오프라인 적중률은 매끄러움 78.33%, 부드러움 91.67%, 유연함 78.33%, 따뜻함 83.33%를 보였다. 직물을 실제로 보고 만질 수 있었던 오프라인 평가자들은 온라인 평가자들보다 높은 적중률을 보이며 표준편차가 작게 나타났다. 온라인상에 제시되는 이미지만으로는 질감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회귀모형을 통해 양모직물은 [매끄러움], [부드러움], [유연함], [따뜻함]에 대한 주관적인 감각을 예측할 수 있으며, 감각의 정도는 등급으로 나타낼 수 있다. 구체적인 등급으로 표현되는 텍스트는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질감의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이는 소재의 질감 차이에서 발생하는 위험지각을 감소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