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의의 5
2. 연구의 목적 7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체계 9
2.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 15
3. 지체부자유학교 교사 전문능력에 관한 선행 연구 동향 21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8
3. 연구 절차 29
4. 자료 처리 30
IV. 결과 31
1.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에 대한 성취도 분석 31
2.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에 대한 중요도 분석 39
3.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에 대한 성취도 및 중요도 비교 분석 46
V. 논의 49
1. 방법의 논의 49
2. 결과의 논의 50
VI.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2
부록 : 지체부자유학교 교사 자질 인식 조사 설문지 64
〈표III-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III-2〉 조사지의 영역과 문항 수 29
〈표IV-1〉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성별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성취도 분석 31
〈표IV-2〉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학교 급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성취도분석 33
〈표IV-3〉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소지 자격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성취도분석 35
〈표IV-4〉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성취도분석 37
〈표IV-5〉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성별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중요도 분석 39
〈표IV-6〉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학교 급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중요도 분석 40
〈표IV-7〉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소지자격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중요도 분석 43
〈표IV-8〉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전문능력에 대한 중요도 분석 45
〈표IV-9〉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에 대한 성취도 및 중요도 비교 분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