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다단계 판매시장은 대다수의 업체 및 판매원이 성실하게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일부 불건전하고 비양심적인 사업자들의 활동으로 인해 소비자의 피해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으며 또한 이들의 기만적인 판매방법에 따른 혼탁한 시장상황이 끊임없이 지속됨에 따라 다단계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는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특히 최근 한국사회에 만연하는 일확천금에 대한 기대심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다단계판매에 현혹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유마케팅업체는 물론 신 방판업체와 같은 새로운 유형이 등장하여 소비자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피해규모도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등록금 수준에서부터 퇴직금 및 주택을 담보로 한 수준까지 다양함은 물론 투자하는 금액 또한 크게 증가하여 억대의 피해자들도 속출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단계시장의 피해가 크다 보니 정상적인 업체들이 오히려 경쟁력 약화로 도태되고 있는바, 지금의 다단계판매시장이 시급하게 정화되지 않으면 향후 피해 양산에 따른 사회적 문제의 대두는 물론, 이로 인한 후유증으로 국민경제의 침체로까지 비화될 것이 우려되는 바, 본 연구에서는 다단계시장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다단계판매의 개념 및 특성을 시작으로 다단계판매와 유사한 판매방식을 비교하였고, 다단계판매시장의 성장과정과 현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방판법의 미비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피해의 사각지대가 최소화 되도록 하기 위하여 다단계업체 관련정보 제공의 강제화, 공유마케팅업체의 강력한 규제, 방판업체를 가장한 불법 다단계업체에 대한 피해구제를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필요하며, 소비자의 청약철회기간을 판매원과 같이 연장할 필요가 있으며, 다단계판매회사의 등록요건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마지막으로 법률의 미비한 부분의 보완이나 정책적 제도 보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방판법의 중요성과 다단계시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보다 전문성 있는 전담기구의 설치 등을 통해 불법행위에 대한 강력한 법 집행의지를 명확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