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제2장 다단계 판매의 이론적 배경 8
제1절 다단계 판매의 의의 8
1. 다단계 판매의 개념 8
2. 다단계 판매의 특성 9
3. 다단계 판매 관련용어 11
4. 다단계에 대한 사회적 인식 14
제2절 다단계 판매와 유사한 판매 비교 14
1. 다단계 판매와 피라미드 판매조직 비교 14
2. 다단계 판매와 일반적 유통산업 17
3. 다단계 판매와 방문판매업 18
4. 다단계 판매와 전자상거래 20
제3장 다단계 판매시장의 현황 23
제1절 다단계 판매시장의 성장과정 및 규모 23
1. 우리나라의 다단계 판매시장 23
2. 외국의 다단계 판매시장 32
제2절 현재 다단계 판매시장의 성장이유 37
1. 고용창출 기능 37
2. 시장으로서의 기능 39
제3절 미래 다단계 판매시장의 성장이유 40
1. 정부의 적극적인 신 유통, 물류 기반 구축 의지 40
2. 중국 다단계 판매시장 개방의 최대 수혜국 41
3. 대기업의 참여 42
제4장 국내 다단계 판매시장의 문제점 43
제1절 다단계 판매시장의 문제점 43
1. 불법 다단계(미등록 포함)업체에 의한 폐해 43
2. 공유마케팅 업체에 의한 폐해 44
3. 신 방판업체에 의한 폐해 51
제2절 다단계피해 발생요인 및 사례 53
1. 다단계피해 발생요인에 대한 고찰 53
2. 유형별 피해사례(예시) 55
제3절 다단계 판매관련 일반제도적인 문제점 59
1. 청약철회기간의 불합리 59
2. 다단계판매업자 등록 요건 61
3. 각 기관의 공조체제에 의한 단속 미비점 61
제4절 환경적인 문제점 62
1. 소비자의 인식 62
2. 대중매체의 불공정 보도 62
3. 다단계판매회사의 미숙한 경영 63
제5장 국내 다단계 판매시장의 개선방안 64
제1절 다단계 판매시장의 개선방안 64
1. 불법 다단계판매와의 구별 64
2. 공유마케팅 업체에 대한 규제강화 65
3. 신 방판업체에 대한 규제강화 66
제2절 일반제도의 개선방안 66
1. 청약철회기간의 합리적인 조정 66
2. 다단계 판매업자 등록요건의 강화 67
3. 각 기관의 공조체제에 의한 강력한 단속 67
제3절 환경적인 개선방안 68
1. 사회적 인식의 확보 및 강화 68
2. 소비자피해보상보험제도의 정착과 확대 69
3. 다단계판매회사의 질적 개선과 내부 마케팅 강화 70
제6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국문초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