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및 문제 15
3. 연구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7
1) 청소년활동 17
2) 자아정체성 18
3) 학교생활적응 18
Ⅱ. 심리적배경 20
1. 청소년기의 특성 20
1) 청소년의 개념 20
2) 청소년기의 일반적특성 21
2. 청소년활동의 개요 24
3. 자아정체성 33
1) 자아정체성의 정의 33
2) E rikson의 사회심리이론 35
3) 자아정체성발달론 37
4. 학교생활적응 41
1) 적응의 개념 41
2) 청소년의 적응 45
3)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47
Ⅲ.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조사도구 55
1) 자아정체성측정도구 55
2) 학교생활적응측정도구 57
3. 조사절차 58
4. 자료처리 59
Ⅳ. 연구결과 60
1.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참여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 60
1)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 60
2) 참여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차이 61
2.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참여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75
1)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75
2) 참여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77
Ⅴ. 논의 87
1. 자아정체성 87
2. 학교생활적응 90
Ⅵ/Ⅳ. 결론및 제언 94
1. 결론 94
1) 자아정체성 94
2) 학교생활적응 95
2. 제언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7
부록 111
감사의 글 116
표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26
표 2.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정의 29
표 3. 야외교육과 유사한 용어 30
표 4. 자아정체성 성취수준의 유형 38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6. 설문지의 구성 지표 및 내용 55
표 7. 자아정체성의 요인분석 결과 56
표 8. 학교생활 적응의 요인분석 결과 58
표 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평균, 표준편차 및 검증결과 60
표 10. 참여유형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1. 참여유형에 따른 주체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3
표 12. 참여유형에 따른 자기수용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4
표 13. 참여유형에 따른 미래확신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5
표 14. 참여유형에 따른 목표지향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6
표 15. 참여유형에 따른 주도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7
표 16. 참여유형에 따른 친밀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68
표 17. 참여정도에 따른 자아정체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69
표 18. 참여정도에 따른 주체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0
표 19. 참여정도에 따른 자기수용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1
표 20. 참여정도에 따른 미래확신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2
표 21. 참여정도에 따른 목표지향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3
표 22. 참여정도에 따른 주도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4
표 23. 참여정도에 따른 친밀성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5
표 2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평균, 표준편차 및 검증결과 76
표 25. 참여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77
표 26. 참여유형에 따른 교우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8
표 27. 참여유형에 따른 학교수업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79
표 28. 참여유형에 따른 교사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0
표 29. 참여유형에 따른 학교규칙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1
표 30.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82
표 31. 참여정도에 따른 교우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3
표 32.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수업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4
표 33. 참여정도에 따른 교사관계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5
표 34. 참여정도에 따른 학교규칙 요인의 공변량분석 결과 86
그림 1.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 8단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