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12
제2장 관광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관광마케팅의 개념 13
제2절 관광마케팅의 특징 14
1. 무형성 14
2. 유형력화 14
3. 지각의 위험 15
4. 적시성 15
5. 계절성 16
6. 비가격결정 17
7. 상징성 17
8. 명성개발 18
9. 질적 규제와 표준화 18
제3절 관광마케팅 시스템 19
1. 관광마케팅시스템의 개념 19
2. 관광마케팅시스템의 구성요소 19
제4절 관광마케팅의 전략적 수립 20
1. 전략의 결정 21
2. 계획의 수립방법 22
제3장 한국관광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24
제1절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 24
1. 한국 관광산업의 발전과정 24
2. 관광객 유치현황 (연도별, 국적별 유치현황) 28
3. 관광외화 수입현황 29
제2절 한국 관광 상품 현황 29
1. 단체관광(package tour)상품개발의 중요성 30
2. 관광루트와 관광코스 30
3. 한국 관광 상품 현황 32
4. 관광 상품 공급지로서 한국에 대한 외국인의 여론 조사 분석 35
제3절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점 41
1. 관광 상품 개발의 문제점 42
2. 재정 및 세정상의 문제점 43
3. 여행업계의 전문성 결여에 대한 문제점 44
제4장 한국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45
제1절 외래 관광객을 위한 관광 상품 개발 방향 45
1. 관광 상품 개발 45
2. 한국의 주요시장별 관광 상품 전략 50
제2절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정책지원 방안 54
제3절 업계의 기업전문화 57
1. 전문 관광업체의 생성 57
2. 대규모 관광기업의 육성 58
제5장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 3-1〉 한국관광산업의 발전과정 27
〈표 3-2〉 연도별 외래객입국현황과 평균체재일 28
〈표 3-3〉 연도별 관광외화수입 증가 추세 29
〈표 3-4〉 한국 여행전후의 여행경로 33
〈표 3-5〉 여행 동기 현황분석 36
〈표 3-6〉 이용여행사에 대한 반응분석 37
〈표 3-7〉 한국 상품에 대한 반응분석 38
〈표 3-8〉 관광 중 불편했던 사항분석 39
〈표 3-9〉 거주국별 88서울 올림픽 개최 후 재방문의도 40
〈표 3-10〉 관광 진흥 자금지원실적 43
〈그림 2-1〉 관광시스템 20
〈그림 3-1〉 관광지 개발과 관광루트, 코스와의 상관도 32
〈그림 3-2〉 외래 관광객의 관광지별 방문율(복수응용) 35
〈그림 4-1〉 기본적 필요와 욕구의 상품화 이행과정 46
〈그림 4-2〉 여행사의 유통구조 59
〈그림 4-3〉 여행사의 전문화와 새로운 수요 공급 질서의 정리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