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12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오행의 본질과 작용 17
제2절 십성의 형성과 상호작용 23
제3절 오행과 십성의 학과·학습 및 심리 24
제4절 학습진로 심리검사 30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가설설정 34
제1절 연구의 설계 34
제2절 가설의 설정 36
제3절 가설의 조작적 정의 37
제4절 자료의 처리 39
제4장 가설 검증 40
제1절 표본의 특성 40
제2절 가설의 검증 42
제3절 결과의 해석 52
제5장 결론 5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4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한계점 55
참고문헌 57
부록 59
〈부록 1〉 사주 유형별 실제 분석 사례 59
〈부록 2〉 설문지 63
〈부록 3〉 설문조사 분석결과자료 66
Abstract 72
〈표 3-1〉 오행편중의 점수배정 34
〈표 3-2〉 천간 점수계산의 예 35
〈표 3-3〉 지지 점수계산의 예 36
〈표 5-1〉 응답자의 성별 구성 40
〈표 5-2〉 응답자와 연령대별 구성 41
〈표 5-3〉 표본의 오행별 분류 42
〈표 5-4〉 학습심리일치의 오행별 분류 43
〈표 5-5-1〉 오행별 요인치 44
〈표 5-5-2〉 오행별 Cronbach의 알파 45
〈표 5-6〉 편중된 목에 의한 학습심리특성 변수의 타당성 검증결과 45
〈표 5-7〉 편중된 화에 의한 학습심리특성 변수의 타당성 검증결과 46
〈표 5-8〉 편중된 토에 의한 학습심리특성 변수의 타당성 검사 47
〈표 5-9〉 편중된 금에 의한 학습심리특성 변수의 타당성 검증결과 47
〈표 5-10〉 편중된 수에 의한 학습심리특성 정의의 타당성 검증결과 48
〈표 5-11〉 가설 1의 분석 결과 49
〈표 5-12〉 가설 2의 분석 결과 50
〈표 5-13〉 가설 3의 분석 결과 50
〈표 5-14〉 가설 4의 분석 결과 51
〈표 5-15〉 가설 5의 분석 결과 52
〈표 5-16〉 가설검증 결과 종합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