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II. 작품분석 13
1. 소리극의 형성과정 13
1) 서도소리의 음악적 특징 13
2) 소리극의 형성 배경 14
2. 서도소리 극〈황진이〉 각색 과정 16
1) 〈황진이〉 재창작 과정(국극대본⇒서도소리 극 대본으로) 17
2) 음악극 대본구축과정(여성 국극대본에서 소리 극 대본으로) 18
3) 등장인물 연구 58
4) 장면 구성 및 장면별 목표 60
III. 무대 형상화를 위한 연출작업 67
1. 연출의도 67
2. 리허설 과정 68
3. 무대디자인 70
1) 공간구축 컨셉 70
2) 무대디자인(도면) 70
3) 면막디자인 72
4. 조명 디자인의도 74
1) 회전무대 위치(제목없음) 75
5. 황진이연출대본 80
6. 의상디자인 132
IV/VI. 결론 138
참고문헌 141
ABSTRACT 142
부록 144
부록 I 144
1. 조명, 음향 큐시트 145
2. 서도소리극〈황진이〉 노래곡목 151
3. 분장 163
4/6. 연습일지 168
부록 II 182
■ 프로그램 자료 182
〈그림 1〉 무대디자인 도면 70
〈그림 2〉 무대디자인 기본 71
〈그림 3〉 무대디자인 회전 1 71
〈그림 4〉 무대디자인 회전 2 72
〈그림 5〉 동네장면 72
〈그림 6〉 동헌장면 73
〈그림 7〉 박연폭포 73
〈그림 8〉 산수화 74
■ 본문 7
〈사진1〉 서막, 떠나가네(합창) 20
〈사진2〉 서막, 황진이가 총각상여 앞에서 진혼 무를 추고 있다. 26
〈사진3〉 1장. 동네아낙들의 달 타령 장면 30
〈사진4〉 1장. 세 부자가 황진이를 찾아온 장면 32
〈사진5〉 2장. 동헌에서 벽계수를 위한 잔치장면 35
〈사진6〉 3장. 박연폭포에서의 한 장면 40
〈사진7〉 4장. 황진이가 지족선사를 유혹하는 장면 43
〈사진8〉 5장. 서화담과 황진이의 사랑의 춤 50
〈사진9〉 6장. 동네아이들의 개타령 55
〈사진10〉 6장. 이사종과 황진이의 이별장면 58
〈사진11〉 황진이를 만났던 인물 86
〈사진12〉 황진이가 진혼 무를 추고 있다. 90
〈사진13〉 총각의 상여에서 진혼가를 부르고 있다. 90
〈사진14〉 1장. 동네아낙들의 달 타령(합창 및 군무) 92
〈사진15〉 1장. 황진이를 찾아본 부자들 94
〈사진16〉 1장. 황진이를 찾아온 부자들 96
〈사진17〉 1장. 황공,황공, 하여이다(황진이의 소리) 96
〈사진18〉 2장. 동헌, 기생들이 양산도 타령을 부르고 있다. 98
〈사진19〉 2장. 황진이가 벽계수에게 술을 따른다. 100
〈사진20〉 2장. 벽계수와 송유수가 가무를 즐기는 장면 100
〈사진21〉 2장. 계월향의 간장타령 1 102
〈사진22〉 2장. 벽계수와 계월향, 간장타령 2 102
〈사진23〉 벽계수와 황진이가 시창을 주고받고 있다. 104
〈사진24〉 2장. 잔치상을 치운다. 106
〈사진25〉 벽계수와 계월향 106
〈사진26〉 연안사도와 추월이 106
〈사진27〉 3장. 박연폭포. 기녀들 박연폭포에서의 장면 108
〈사진28〉 3장. 박연폭포에서 개성난봉가를 부르는 기녀들 110
〈사진29〉 4장. 지족선사를 찾아간 황진이 114
〈사진30〉 5장. 서화담과 황진이 118
〈사진31〉 서화담과 황진이 118
〈사진32〉 서화담의 죽음예견 120
〈사진33〉 6장. 동네아이들의 개타령 122
〈사진34〉 휘날레. 기녀들의 떠나가네(합창 및 군무) 126
〈사진35〉 휘날레. 기녀들의 떠나가네(합창과 군무) 130
〈사진36〉 전출연자의 무대인사 131
〈사진37〉 공연을 끝내고서 131
〈사진38〉 서막. 떠나가네 132
〈사진39〉 서막. 진혼무 132
〈사진40〉 1장, 2장 벽계수 만날 때 132
〈사진41〉 1장, 최부자 만날 때 132
〈사진42〉 3장. 박연폭포 132
〈사진43〉 지족선사, 서화담 만날 때 132
〈사진44〉 이사종만날때 133
〈사진45〉 2장.동헌 133
〈사진46〉 3장. 박연폭포 134
〈사진47〉 5장 서사정에서 134
〈사진48〉 4장. 암자 134
〈사진49〉 6장. 진이 만날 때 134
〈사진50〉 동헌에서 135
〈사진51〉 동헌에서 135
〈사진52〉 박연폭포 135
〈사진53〉 박연폭포 135
〈사진54〉 다양한 색상으로 풍류적인 느낌이 나도록 했다 136
〈사진55〉 두루마기에 소갓 136
〈사진56〉 도포에 답호 136
〈사진57〉 풍류와 해악이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느낌이 나오도록 함. 137
〈사진58〉 동네아이들 137
■ 부록 9
〈사진1〉 황진이(1) 분장 전 163
〈사진2〉 황진이(1) 분장 후 163
〈사진3〉 황진이(2) 분장 전 163
〈사진4〉 황진이(2) 분장 후 163
〈사진5〉 계월향 분장 전 163
〈사진6〉 계월향 분장 후 163
〈사진7〉 설이 분장 전 164
〈사진8〉 설이 분장 후 164
〈사진9〉 기생들 분장 후 164
〈사진10〉 벽계수 분장 전 164
〈사진11〉 벽계수 분장 후 164
〈사진12〉 지족선사 분장 전 165
〈사진13〉 지족선사 분장 후 165
〈사진14〉 서화담 분장 전 165
〈사진15〉 서화담 분장 후 165
〈사진16〉 이사종 분장 전 165
〈사진17〉 이사종 분장 후 165
〈사진18〉 연안사또 분장 전 165
〈사진19〉 연안사또 분장 후 165
〈사진20〉 해주목사 분장 전 166
〈사진21〉 해주목사 분장 후 166
〈사진22〉 진이모 분장 후 166
〈사진23〉 깔끔하고 단아한 모습 166
〈사진24〉 황부자 166
〈사진25〉 김부자 166
〈사진26〉 최부자 166
〈사진27〉 총각 분장 전 166
〈사진28〉 총각 분장 후 166
〈사진29〉 동네아낙들의 분장 후 모습 167
〈사진30〉 동네 아이들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