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박물관은 대중에게 지식을 제공하는 학습공간, 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문화공간, 정신적 고양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양공간이다. 대중의 문화 욕구가 커짐에 따라 박물관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으며 박물관도 대중에게 봉사하고 혜택을 주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렇게 관람객의 행태에 초점을 맞춰 박물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이론이 생겨났다. 박물관 커뮤니케이션이란 '박물관과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의 발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상호작용의 수단으로는 전시, 교육, 서비스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전시는 관람객이 3차원적인 오브제를 실제로 만난다는 점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감상 위주의 전시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극을 필요로 하는 관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필연적으로 등장한 체험형 전시가 증가하고 있다. 오감을 자극하여 체험을 극대화하고 자발적 동기를 유발, 관람객 스스로 전시를 이해하고 느끼게 되는 체험형 전시는 오늘날 많은 박물관에서 지향하고 있는 전시의 방법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체험형 전시가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박물관은 어린이박물관과 과학박물관 일부에 불과하다. 과학박물관 중에서도 전시내용의 범위가 가장 광범위하며, 원리탐구학습이 중요한 자연사박물관에서의 체험형 전시는 극히 미미하다. 자연사박물관은 자연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올바른 윤리의식을 심어주고, 과학활동의 결과가 전시에 그대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박물관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기에는 가장 적합한 곳이며, 이를 위해 전시와 교육이 강조된 체험형 전시계획의 필요성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체험형 전시를 통해 박물관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전시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연사박물관에 적합한 체험형 전시의 발전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론 II장에서는 박물관과 박물관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유형, 수단 등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고, III장에서는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전시의 역할,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체험형 전시의 의의, 그리고 체험형 전시로 이루어진 국내외 박물관의 성공 사례를 조사하였다. IV장에서는 자연사박물관에서의 체험형 전시의 중요성, 전시연출 주요매체, 전시기법 등 자연사박물관에서 적용되는 구체적인 전시기본계획에 대해 알아보았다. V장에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이화여대 자연사박물관, 국립생물자원관 등 국내 자연사박물관의 전시구성과 전시매체를 조사하여 전시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설문을 통해 관람객의 체험형 전시에 대한 반응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VI장에서는 Borun과 Dritas(1997)와 Sandifer(2003)의 연구에서 기술되었던 전시의 특성 이론을 바탕으로 자연사박물관에서 박물관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체험형 전시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발전 방안으로는 첫째, 다면성과 접속력의 향상이다. 박물관 활동에 목적과 기대를 갖고 입장하는 관람객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기 위한 다면성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게끔 배려된 접속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둘째, 입체적이고 다중적인 방법을 이용해 관람객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다매체 전시가 계획되어야 한다. 셋째, 다형적 전시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의 전시형태에 보조 전시형태를 같이 사용하는 등 여러 전시매체를 결합하고 RFID 기술을 도입하여 내용의 이해도와 집중도를 높여야 한다. 또한 출판물 제작과 체험실을 운영하는 방안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넷째, 전시물을 보았을 때 다양한 해석과 경험을 끌어낼 수 있도록 열린 전시를 지향하여야 한다. 연구실험실 및 수장고 등 특수한 공간을 개방하고, 스토리텔링을 도입하여 전시에 대한 흥미를 높이며, 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관람객의 학습능력을 체계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자연사박물관은 인류의 생존, 심각한 환경 문제 등 국내외의 여러 상황으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 대중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연구와 수집의 과정과 결과가 전시에 그대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박물관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가 극대화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체험형 전시 방안이 박물관 전시계획에 활용되고, 이를 통해 박물관과 관람객 사이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자연사박물관이 운영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