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개요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PC통신의 이해 13
1. PC통신의 개요 13
2. PC통신의 역사 16
1) PC통신의 등장 16
2) 우리나라 PC통신의 역사 17
3) PC통신의 이용현황 분석 20
3. PC통신 산업 22
1) 시장현황 22
2) PC통신 콘텐츠 현황 26
제3장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축 32
1.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개념 및 구축배경 32
1) 일반적 개념 32
2) 구축배경 33
3) 초고속인터넷 시장현황 34
(1) 국내 현황 34
(2) 해외 현황 37
2.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이전의 인터넷 접속 41
1) 협대역 인터넷 접속 41
2) PC통신 업체별 전략현황 44
3.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이후 인터넷과의 경쟁 및 비교 46
1) 초고속통신망 구축 이후의 PC통신과 인터넷 접속 현황 46
2) 초고속통신망의 구축에 따른 PC통신 사업자별 경쟁전략 48
(1) PC통신의 쇠퇴 48
(2) PC통신업체별 사업다각화 49
(3) PC통신업체의 구조조정전략 52
4. PC통신과 인터넷 콘텐츠의 비교 54
1) 인터넷의 콘텐츠 현황 54
(1) 인터넷 전화 55
(2) 인터넷 광고 55
(3) 인터넷 방송 56
(4) 인터넷 게임 58
(5) 인터넷 금융 59
5. 기존 연구에서의 초고속인터넷 성장 요인 59
1) 정부의 주도적 역할 60
2) 민간 부문 62
(1) 공급자 측면 62
3) 한국의 독특한 문화 65
(1) 거주문화 66
(2) 높은 교육열 66
제4장 초고속인터넷의 성공요인 분석 67
1. 초고속 인터넷 성공요인 : 기존 통신 사용자의 역할 분석 68
2. 초고속 인터넷 성공요인 : 콘텐츠측면의 요인분석 71
3. 초고속 인터넷 성공요인 : 통신시장의 킬러앱(Killer-App) 74
4. 초고속 인터넷 성공요인 : 기타요인 76
1) ‘빨리빨리’문화 76
2) ‘공짜’문화 77
3) 그 밖의 특성 77
제5장 결론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1
〈표 2-1〉 PC통신 서비스 14
〈표 2-1〉 PC통신 서비스 15
〈표 2-3〉 한국 PC통신 발달과정 19
〈표 2-4〉 PC통신의 주요 사용 통신망 23
〈표 2-5〉 신규 PC보급대수 및 PC통신 가입자 수 (1995~2002년) 24
〈표 2-6〉 PC통신 업체별 유료가입자수 추이 25
〈표 2-7〉 천리안의 PC통신 전자상거래 업체 수 (1995년) 28
〈표 2-8〉 PC통신 주 이용 목적 29
〈표 2-8〉 PC통신 주 이용 목적 30
〈표 2-10〉 가장 많이 이용하는 PC통신 서비스기능 31
〈표 3-1〉 초고속국가정보통신망 단계별 주요 추진 내용 34
〈표 3-2〉 한국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보급률 추이 36
〈표 3-3〉 OECD 회원국의 전송방식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40
〈표 3-4〉 주요 ISP 업체의 인터넷 이용 요금 42
〈표 3-5〉 국내 주요 인터넷 콘텐츠 등장 시기 43
〈표 3-6〉 PC통신사의 구조조정에 따른 대응전략 53
〈표 3-7〉 인터넷 이용 목적 54
〈표 3-8〉 국내 게임 시장규모 59
〈표 3-9〉 연도별 ADSL 장비 단가 64
〈그림 2-1〉 PC통신 가입자 수 20
〈그림 2-2〉 PC통신 이용률 21
〈그림 3-1〉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35
〈그림 3-2〉 2007년 업체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추이 37
〈그림 3-3〉 OECD 주요 국가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보급률 현황 38
〈그림 3-4〉 OECD 회원국별 2006년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현황 39
〈그림 3-5〉 연도별 ISP 사업체 수 41
〈그림 3-6〉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 56
〈그림 3-7〉 인터넷 방송시장 규모 57
〈그림 3-8〉 인터넷 방송국 연도별 증가 추이 57
〈그림 3-9〉연도별 PC방 숫자 추이 65
〈그림 4-1〉 PC통신의 변화 과정 70
〈그림 4-2〉 국내 초고속인터넷 접속 서비스 가입자 수 증가 추이와 발전 단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