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8
3. 용어의 정의 9
1) 순발력(瞬發力, power) 9
2) 민첩성(敏捷性, agility) 9
3) 유연성(柔軟性, flexibility)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지적장애 학생의 체력 특성 11
2. 지적장애 학생의 체력 훈련 프로그램 14
3. 스트레칭 훈련 18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5
1) 체력 측정 도구 25
2) 순발력 측정 방법 26
3) 민첩성 측정 방법 28
4) 유연성 측정방법 29
3. 연구 설계 30
4. 연구 절차 30
1) 기초선 단계 30
2) 중재 단계 30
3) 연구 기간 및 환경 39
5. 자료 처리 40
Ⅳ. 연구 결과 41
1. 탁구 스트레칭 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순발력에 미치는 효과 41
1) 제자리 높이뛰기 변화 41
2) 제자리 멀리뛰기 변화 43
2. 탁구 스트레칭 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민첩성에 미치는 효과 45
1) 사이드 스텝 검사 변화 45
3. 탁구 스트레칭 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유연성에 미치는 효과 47
Ⅴ. 논의 50
1) 탁구 스트레칭 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순발력에 미치는 효과 50
2) 탁구 스트레칭 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민첩성에 미치는 효과 51
3) 탁구 스트레칭 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유연성에 미치는 효과 51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9
부록 62
〈표 Ⅲ-1〉 연구 대상 학생의 특성 24
〈표 Ⅲ-2〉 탁구 스트레칭 훈련 프로그램 32
〈표 Ⅳ-1〉 탁구 스트레칭 훈련 후 제자리 높이뛰기의 변화 42
〈표 Ⅳ-2〉 탁구 스트레칭 훈련 후 제자리 멀리뛰기의 변화 44
〈표 Ⅳ-3〉 탁구 스트레칭 훈련 후 사이드 스텝 검사의 변화 46
〈표 Ⅳ-4〉 탁구 스트레칭 훈련 후 윗몸 굽히기의 변화 48
〈그림Ⅲ-1. 제자리 높이뛰기 측정〉 26
〈그림Ⅲ-2. 제자리 멀리뛰기 측정〉 27
〈그림Ⅲ-3. 사이드 스텝 검사 측정〉 28
〈그림Ⅲ-4. 윗몸 굽히기 측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