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4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Ⅱ. 본론 15
제1절. 이론적 배경 15
1. 관악합주단의 역사 15
2. 우리나라 관악합주단의 역사 16
3. 관악합주단 의 편성 17
4. 관악합주단의 악기 배정 및 선택 22
5. 관악기의 기본적 지도법 24
6. 지도자의 교육방침 29
제2절. 관악합주단 악기별 지도법 36
1. 목관악기(woodwind Instrument) 연주법 36
(1) 플루트 (프) flute (독) Flote.(이미지참조) 36
(2) 색소폰 saxophone(영),saxofono(이),saxophon(프) 44
(3) 클라리넷 (영) Clarinet, (프) clarinette, (독) Klarinette 49
(4) 오보에 (영) oboe,(프) autbois, (독)oboe 56
2. 금관악기 (Brass Instruments) 연주법 60
(1) 트럼펫 (영) trumpet,(프)trompette,(독)trompete 60
(2) 호른 corno(이), cor (프), Horn (독), Horn (영) 66
(3) 트롬본 (영), trombone (프), trombone (독), Posaune 74
(4) 튜바 Tuba(영) Basstuba(독), tuba(이), tuba(프) 80
3./(3) 타악기 연주법 85
1. 타악기의 종류(역사) 및 연주법 85
(1) 큰북 (Bass Drum) 85
(2) 작은북(Side Drum) 86
(3) 심벌 (cymbals) 87
(4) 그 외의 타악 종류 88
Ⅲ. 결론 89
참고문헌 90
표 1. 관악합주단의 기본 편성 17
표 2. 콘서트용 관악합주단의 편성 18
표 3. 미국의 육·해군 군악대 표준 편성표 19
표 4. 유럽 관악합주단의 편성 20
표 5. 한국관악합주단대 지도자협회의 편성안 21
표 6. 사람의 성격과 악기의 관계표 23
그림 1. 플루트의 모양 36
그림 2. 플륫의 구조 38
그림 3. 플루트의 음역 42
그림 4. 플루트의 운지법 43
그림 5. 색소폰의 모양 44
그림 6. 색소폰의 구조 45
그림 7. 색소폰의 음역 47
그림 8. 색소폰의 운지법 48
그림 9. 클라리넷 49
그림 10. 클라리넷의 구조 51
그림 11. 클라리넷의 음역 54
그림 12. 클라리넷의 운지법 55
그림 13. 오보에 56
그림 14. 오보에의 구조 57
그림 15. 오보에의 연주자세 58
그림 16. 오보에의 음역 58
그림 17. 오보에의 운지법 59
그림 18. 트럼펫 60
그림 19. 트럼펫의 구조 61
그림 20. 트럼펫의 음역 64
그림 21. 트럼펫의 운지법 65
그림 22. 호른 66
그림 23. 호른의 구조 68
그림 24. 호른의 주법 모양 70
그림 25. 호른의 음역 72
그림 26. 호른의 운지법 73
그림 27. 트롬본 74
그림 28. 트롬본의 구조 74
그림 29. 트롬본의 음역 78
그림 30. 트롬본 운지법 79
그림 31. 튜바 80
그림 32. 튜바의 구조 81
그림 33. 튜바 연주 자세 83
그림 34. 튜바의 음역 83
그림 35. 튜바 운지법 84
그림 36. 큰북 85
그림 37. 작은북(Side Drum) 86
그림 38. 작은북의 구조 86
그림 39. 심벌(cymbals)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