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10
가. 학교생활 부적응 10
나. 인간중심 상담 10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1
1. 인간중심 상담 이론 11
가. 인간관 11
나. 성격론 13
다.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16
라. 상담의 과정 17
마. 상담의 기법 18
2. 부적응 행동 21
가. 부적응 행동의 개념 21
나.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그 원인 23
3. 선행연구 고찰 26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가설 29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0
1. 사례 개요 30
가. 내담자 인적사항 30
나. 상담 기간 30
다. 상담 장소 30
2. 문제의 진단 30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0
나. 주요문제 31
다. 문제의 경과 31
라. 가족상황 32
마. 개인사 34
바. 성격 34
사. 요약 34
3. 상담의 진행 35
가. 상담목표 35
나. 상담전략 35
다. 회기별 상담내용 36
Ⅴ. 결과 및 전망 52
1. 상담결과 및 논의 52
2. 전망 53
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3. 연구의 제한점 55
참고문헌 56
Abstract 58
부록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