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이혼과 아버지의 잦은 폭력으로 인한 결손가정 중학생(2학년, 남학생)이 이런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자존감이 부족하고 학교 친구들이나 선생님들께 폭력적인 언어와 행동을 보이며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수정하여 자신감을 찾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해 주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기반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인간중심상담을 통해 결손가정 중학생의 폭력적인 과잉행동이나 폭언이 완화될 것이다.
〈가설 2〉인간중심상담을 통해 결손가정 중학생의 학습 태도를 비롯한 학교부적응 행동이 개선될 것이다.
〈가설 3〉 인간중심상담은 결손가정 중학생의 낮은 자존감이나 부족한 목표의식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가설을 전제로 하고, 내담자인 당시 15세인 중학교 2학년(남자)을 대상으로 2007년 4월부터 10월까지 총 5회에 걸쳐 문제를 진단하고, 상담을 진행하였다. 회기별 상담 주요 내용은, 관계 형성을 위한 새로운 접근, 내담자의 가족관계 파악, 문장완성 검사 실시 및 해석 및 진학 상담, 쪽지 상담 및 전화 상담 등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기 때 부모의 이혼으로 어머니를 모른 체 두 누나와 아버지 밑에서 살아왔으나 아버지의 잦은 음주와 자녀 폭행으로 가출을 자주 하고 내담자 또한 친구나 선생님들에게 폭언을 일삼는 불량한 태도가 확대되고 학교 성적 부진, 장기 결석 등으로 이어지며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이에 인간중심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의 학교 부적응 행동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대체로 기존 연구결과와 일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결손가정이라는 환경으로 인해 생긴 학생의 성격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자신감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상담결과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게 되고 표현함으로써 내담자의 공격성이 조금씩 완화될 수 있었다. 셋째, 잦은 결석도 줄어들고 학교 일정에 관심을 보이기도 하고 학교에서는 선생님이나 친구들을 의식하여 행동하는 모습도 발전 가능성이 큰 변화라 할 수 있다. 넷째,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결손가정 학생의 부적응 행동 개선에 보다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상담이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결손가정이라는 환경으로 인해 목표의식이 없고 매사에 불만 증세를 보이고 있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한 사례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매우 제한적인 측면이 있다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의 상담자와 내담자는 총 5회의 짧은 기간 상담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오래 지속된 결손가정 환경을 이해하는 데에는 매우 제한적인 측면이 있다는 점이다. 셋째, 인간중심상담이론의 보다 원만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가족과의 상담이 필요하나 자녀에 대한 폭행을 인정하지 않는 아버지와의 접촉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실현하지 못하고 내담자 한 명에 국한하여 적용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