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집단갈등 17
1. 집단갈등의 개념 17
2. 집단갈등의 유형 18
1) 관계갈등 18
2) 업무갈등 19
3) 과정갈등 20
3. 집단갈등의 역할 21
4. 건설산업의 원·하도급관계에서의 갈등 22
제2절 성과 24
1. 갈등과 관련된 성과의 개념 24
2. 갈등과 성과간의 관계 26
3. 갈등과 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3절 조직특성 28
1. 조직문화 29
2. 조직구조 30
3. 건설산업의 조직특성 32
1) 한국 건설산업 32
(1) 한국 건설산업구조의 특성 32
(2) 한국 건설산업 생산체계의 효율성 문제 34
(3) 한국 건설산업의 하도급구조 36
2) 외국 건설산업 37
제4절 갈등관리 38
1. 갈등관리 38
2. 갈등관리에 대한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3
제1절 연구모형 43
제2절 연구가설 44
1. 갈등유형과 성과간의 관계 44
연구가설 1. 갈등유형과 수행성과간의 관계 46
연구가설 2. 갈등유형과 관계지속성간의 관계 46
2. 갈등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조직특성에 의한 조절역할 46
연구가설 3. 조직문화의 유사성 정도에 따른 갈등유형과 성과간의 관계 47
연구가설 4. 조직구조의 유사성 정도에 따른 갈등유형과 성과간의 관계 48
3. 갈등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갈등관리전략에 의한 조절역할 49
연구가설 5. 갈등관리전략 협력에 따른 갈등유형과 성과간의 관계 50
제4장 연구방법 51
제1절 자료수집 방법과 대상 51
제2절 측정도구 53
1. 갈등유형 측정 53
2. 성과 측정 54
3. 조직문화유사성 측정 54
4. 조직구조유사성 측정 55
5. 갈등관리전략 측정 55
제3절 자료처리방법 56
제5장 분석결과 59
제1절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9
1. 갈등유형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0
2. 성과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1
3. 조직문화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2
4. 조직구조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3
5. 갈등관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4
제2절 건설기업의 갈등수준, 조직문화, 조직구조, 갈등관리방식 분석 65
1. 변수에 대한 분석 65
2. 갈등유형 및 성과의 하위문항에 대한 분석 67
1) 갈등유형 하위문항 67
2) 성과 하위문항 69
제3절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71
1. 가설 1의 검증 : 갈등유형과 수행성과간의 관계 71
2. 가설 2의 검증 : 갈등유형과 관계지속성간의 관계 74
3. 가설 3의 검증 : 조직문화유사성의 조절역할 76
4. 가설 4의 검증 : 조직구조유사성의 조절역할 89
5. 가설 5의 검증 : 갈등관리전략유사성의 조절역할 103
제5절 연구가설에 대한 정성적 분석 111
1. 원·하도급의 종속적 관계 111
2. 원·하도급간의 갈등관계 유형과 성과 113
1) 관계갈등 113
2) 업무갈등 114
3) 과정갈등 116
3. 원·하도급간의 조직특성 구조와 갈등-성과의 관계 117
4. 기타 문제들 119
제6장 결론 123
제1절 연구의 요약 123
제2절 논의점 125
1. 경영적 논의 125
2. 제도적 논의 128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에 대한 제언 130
1. 연구의 한계점 130
2. 미래연구에 대한 제언 131
참고문헌 133
부록 143
부록 1. 설문지 144
부록 2. 외국 건설산업의 조직특성 149
1. 미국 149
1) 미국 건설산업의 생산구조 149
2) 미국의 하도급제도와 시사점 150
2. 일본 151
1) 일본 건설산업의 생산구조 151
2) 일본의 하도급제도와 시사점 152
3. 영국 153
1) 영국 건설산업의 생산구조 153
2) 영국의 하도급제도와 시사점 153
4. 독일 155
ABSTRACT 158
〈표 2-1〉 갈등에 대한 개인적 반응과 집단의 반응 27
〈표 2-2〉 건설생애주기별 분업구조의 개요 33
〈표 2-3〉 직영시공과 하도급시공의 장·단점 37
〈표 4-1〉 조사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성 52
〈표 4-2〉 척도의 구성 56
〈표 4-3〉 조직문화유사성의 설문응답 자료처리 예 57
〈표 5-1〉 갈등유형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60
〈표 5-2〉 성과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62
〈표 5-3〉 조직문화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63
〈표 5-4〉 조직구조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64
〈표 5-5〉 갈등관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65
〈표 5-6〉 원도급-하도급 기업간 변수의 응답 차이 분석 66
〈표 5-7〉 원도급-하도급 기업간 갈등유형 하위문항 차이 분석 68
〈표 5-8〉 원도급 기업과 하도급 기업간 성과 하위문항 차이 분석 69
〈표 5-9〉 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0
〈표 5-10〉 원·하도급 기업간의 관계갈등이 수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71
〈표 5-11〉 원·하도급 기업간의 업무갈등이 수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72
〈표 5-12〉 원·하도급 기업간의 과정갈등이 수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73
〈표 5-13〉 가설 1의 검증 결과 73
〈표 5-14〉 원·하도급 기업간의 관계갈등이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74
〈표 5-15〉 원·하도급 기업간의 업무갈등이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75
〈표 5-16〉 원·하도급 기업간의 과정갈등이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75
〈표 5-17〉 가설 2의 검증 결과 76
〈표 5-18〉 가설 3-a의 검증 78
〈표 5-19〉 가설 3-b의 검증 80
〈표 5-20〉 가설 3-c의 검증 81
〈표 5-21〉 가설 3-d의 검증 84
〈표 5-22〉 가설 3-e의 검증 86
〈표 5-23〉 가설 3-f의 검증 88
〈표 5-24〉 가설 3의 검증 결과 89
〈표 5-25〉 가설 4-a의 검증 90
〈표 5-26〉 가설 4-b의 검증 92
〈표 5-27〉 가설 4-c의 검증 94
〈표 5-28〉 가설 4-d의 검증 96
〈표 5-29〉 가설 4-e의 검증 98
〈표 5-30〉 가설 4-f의 검증 100
〈표 5-31〉 가설 4의 검증 결과 102
〈표 5-32〉 가설 5-a의 검증 103
〈표 5-33〉 가설 5-b의 검증 결과 104
〈표 5-34〉 가설 5-c의 검증 결과 105
〈표 5-35〉 가설 5-d의 검증 106
〈표 5-36〉 가설 5-e의 검증 결과 109
〈표 5-37〉 가설 5-f의 검증 110
〈표 5-38〉 가설 5의 검증 결과 110
〈표 부록-1〉 미국 캘리포니아주 건설업면허 구분 149
〈표 부록-2〉 영국 건설업체 현황(2002년) 154
〈그림 2-1〉 조직문화에 대한 Quinn의 유형론 30
〈그림 2-2〉 유기적 조직구조와 기계적 조직구조의 특성 31
〈그림 2-3〉 건설공사 생산체계 34
〈그림 2-4〉 Thompson의 갈등해결행동과 조직 40
〈그림 2-5〉 Thomas의 갈등관리전략 41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5-1〉 관계갈등과 합리문화유사성 정도에 따른 수행성과 변화 추이 79
〈그림 5-2〉 과정갈등과 합리문화유사성 정도에 따른 수행성과 변화 추이 83
〈그림 5-3〉 관계갈등과 개발문화유사성 정도에 따른 관계지속성 변화 추이 85
〈그림 5-4〉 업무갈등과 위계문화유사성 정도에 따른 관계지속성 변화 추이 87
〈그림 5-5〉 관계갈등과 유기적 조직구조유사성 정도에 따른 수행성과 변화 추이 91
〈그림 5-6〉 업무갈등과 유기적 조직구조유사성 정도에 따른 수행성과 변화 추이 93
〈그림 5-7〉 과정갈등과 유기적 조직구조유사성 정도에 따른 수행성과 변화 추이 95
〈그림 5-8〉 관계갈등과 유기적 조직구조유사성 정도에 따른 관계지속성 변화 추이 97
〈그림 5-9〉 업무갈등과 유기적 조직구조유사성 정도에 따른 관계지속성 변화 추이 99
〈그림 5-10〉 과정갈등과 유기적 조직구조유사성 정도에 따른 관계지속성 변화 추이 101
〈그림 5-11〉 관계갈등과 갈등관리전략유사성 정도에 따른 관계지속성 변화 추이 108
〈그림 부록-1〉 일본의 생산조직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