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문제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7
제2장 기존문헌의 검토 19
제1절 리더십에 관한 이론 19
1. 기존의 리더십 이론 19
2.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이론 30
제2절 조직몰입에 관한 이론 43
제3절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5
제1절 변수의 설정과 정의 55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62
제3절 가설의 설정 64
제4장 조사방법론 66
제1절 조사 설계 66
제2절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67
제3절 변수측정 및 설문지 구성 68
제4절 자료 분석방법 69
제5장 분석결과 및 논의 70
제1절 표본의 기본적 특성 70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2
1. 신뢰도 검증 72
2. 타당도 검증 73
제3절 집단 간 차이분석 76
제4절 상관관계 분석 84
제5절 가설 검증 85
1. 가설 1의 검증 85
2. 가설 2의 검증 87
3. 가설 3의 검증 89
4. 연구가설 검증의 요약 90
제6장 결론 9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함의 92
1. 연구결과의 요약 92
2. 연구결과의 함의 9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5
참고문헌 96
설문지 100
ABSTRACT 106
〈표 2-1〉 상호작용 과정이라는 정의 20
〈표 2-2〉 동기부여, 영향력 행사 과정이라는 정의 21
〈표 2-3〉 조직의 목표달성 목적 영향력 발휘과정 이라는 정의 21
〈표 2-4〉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23
〈표 2-5〉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 24
〈표 2-6〉 Bass의 리더의 특성 25
〈표 2-7〉 리더십 행동유형 27
〈표 2-8〉 대표적 상황이론들의 비교 29
〈표 2-9〉 조직몰입의 정의 44
〈표 2-10〉 조직몰입의 유형 45
〈표 2-11〉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들 49
〈표 2-12〉 조직몰입에 변혁적 리더십만 정(+)의 영향인 연구 52
〈표 2-13〉 조직몰입에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인 연구 53
〈표 2-14〉 조직몰입에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인 연구 53
〈표 2-15〉 기타 54
〈표 4-1〉 설문 구성 68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71
〈표 5-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결과 72
〈표 5-3〉 리더십 타당성 분석 결과 74
〈표 5-4〉 조직몰입 타당성 분석 결과 75
〈표 5-5〉 성별에 따른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차이 분석 결과 76
〈표 5-6〉 결혼여부에 따른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차이 분석 결과 77
〈표 5-7〉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77
〈표 5-8〉 교육정도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79
〈표 5-9〉 근무기간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80
〈표 5-10〉 직책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81
〈표 5-11〉 접촉정도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82
〈표 5-12〉 상관관계 분석 결과 84
〈표 5-13〉 조직몰입에 대한 변혁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5
〈표 5-14〉 정서적 몰입에 대한 변혁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6
〈표 5-15〉 지속적 몰입에 대한 변혁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6
〈표 5-16〉 규범적 몰입에 대한 변혁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7
〈표 5-17〉 조직몰입에 대한 거래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8
〈표 5-18〉 정서적 몰입에 대한 거래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8
〈표 5-19〉 지속적 몰입에 대한 거래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9
〈표 5-20〉 규범적 몰입에 대한 거래적 리더십의 회귀분석 결과 89
〈표 5-21〉 조직몰입에 대한 리더십 유형의 회귀분석 결과 90
〈표 5-22〉 가설 1 검증의 요약 90
〈표 5-23〉 가설 2 검증의 요약 91
〈표 5-24〉 가설 3 검증의 요약 91
〈그림 2-1〉 거래적 리더십 과정 38
〈그림 2-2〉 변혁적 리더십 과정 50
〈그림 3-1〉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