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1. 서론 14
1.1.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 내용 18
1.3. 연구 방법 19
1.4. 용어 정의 20
1.5. 연구의 제한점 20
2. 이론적 배경 21
2.1. 영재의 개념 21
2.2. 사고양식 32
2.3. 학습양식 35
3. 정보 영재의 특성 추출 및 사고·학습양식 분석 42
3.1. 정보 영재의 특성 42
3.2. 사고· 학습양식 비교·분석 43
3.2.1. 사고양식 비교 선행 연구 메타분석 43
3.2.2. 사고양식 비교·분석 50
3.2.3. 학습양식 비교·분석 58
3.3. 사고양식의 학습양식에 대한 영향력 분석 61
3.3.1. 사고양식 및 학습양식의 관계분석(상관관계 검증) 61
3.3.2. 사고양식의 학습양식에 대한 회귀분석 65
3.4. 정보 영재 사고양식과 학습양식의 판별기능 분석 66
4. 정보 영재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개발 71
4.1.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개발 71
4.1.1. 정보 영재 특성 관련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73
4.1.2. 사고양식 관련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77
4.1.3. 학습양식 관련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82
4.2.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문항 분석 85
4.2.1. 정보 영재 교육 방향에 대한 의견 분석 85
4.2.2. 평가 준거의 문항 양호도 검사 92
4.2.3. 평가 준거의 문항특성 분석 96
4.3. 분석 및 논의 98
4.4.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비교 102
5.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11
부록 120
〈부록 1〉 사고양식 및 학습양식 설문 조사지 120
〈부록 2〉 정보 영재 온라인 학습 도구관련 설문 조사 126
〈부록 3〉 사고양식이 학습양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표 132
〈부록 4〉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의 변별도와 난이도 지수 135
[요약] 137
〈표 2-1〉 영재성 정의의 유형 23
〈표 2-2〉 연구자별 영재 특성 비교 25
〈표 2-3〉 학습에서의 학업우수자와 영재의 차이 26
〈표 2-4〉 정보 과학자 특성 분석 31
〈표 2-5〉 정보 영재 특성 비교 31
〈표 2-6〉 입법형, 사법형 학습자 선호 유형 33
〈표 3-1〉 정보 영재의 지적 및 정의적 특성 43
〈표 3-2〉 사고양식 연구 비교·분석 46
〈표 3-3〉 사고양식 연구 효과크기 분석 48
〈표 3-4〉 정보 영재와 일반아의 교과목 선호 경향 50
〈표 3-5〉 정보 영재와 일반아의 과제(숙제) 해결 방식 선호 경향 51
〈표 3-6〉 정보 영재와 일반아의 수업방식 선호 경향 51
〈표 3-7〉 사고양식 유형별 문항 및 신뢰도 계수 52
〈표 3-8〉 학습양식 유형별 문항 및 신뢰도 계수 53
〈표 3-9〉 정보 영재와 일반아의 사고양식 차이 분석 54
〈표 3-10〉 사고양식 효과크기 분석 57
〈표 3-11〉 정보 영재와 일반아의 학습양식 차이 분석 58
〈표 3-12〉 정보 영재의 사고양식 하부요인 간 상관관계 62
〈표 3-13〉 정보 영재의 학습양식 하부요인 간 상관관계 63
〈표 3-14〉 정보 영재의 사고양식과 학습양식 간 상관관계 64
〈표 3-15〉 사고양식이 독립형의 학습양식에 미치는 영향 66
〈표 3-16〉 판별함수와 사고양식 하부요인들 간의 상관계수 67
〈표 3-17〉 사고양식의 판별기능 적중률표 68
〈표 3-18〉 판별함수와 학습양식 하부요인들 간의 상관계수 68
〈표 3-19〉 학습양식의 판별기능 적중률표 69
〈표 4-1〉 온라인 교육의 장점 71
〈표 4-2〉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 정보 영재 특성 관련 76
〈표 4-3〉 정보 영재의 사고양식과 수업 방법 77
〈표 4-4〉 사고양식과 평가 방법 79
〈표 4-5〉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 사고양식 관련 81
〈표 4-6〉 정보 영재의 학습양식 82
〈표 4-7〉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 학습양식 관련 85
〈표 4-8〉 전문가가 소속한 학교급 86
〈표 4-9〉 응답자의 정보 영재 교육 경력 86
〈표 4-10〉 정보 영재 교육 형태 87
〈표 4-11〉 정보 영재 교육 형태(학기 중/방학 중) 87
〈표 4-12〉 수업 형태 현황 및 온라인 수업 형태 의견 조사 88
〈표 4-13〉 평가 방법 현황 및 온라인 평가 방법 의견 조사 89
〈표 4-14〉 정보 영재에 대한 학습 과목 우선순위 조사 90
〈표 4-15〉 온라인 학습 도구에 적합한 과목 91
〈표 4-16〉 온라인 학습 도구에서 콘텐츠 제시 유형 91
〈표 4-17〉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신뢰도 계수 93
〈표 4-18〉 문항 변별도 지수 평가 근거 97
〈표 4-19〉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99
〈표 4-20〉 온라인 학습 도구 평가 준거 비교 표 102
〈그림 3-1〉 정보 영재의 특성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