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18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20
1. 연구범위 20
2. 연구방법 22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23
제1절 외식업 23
1. 외식업의 개념 23
2. 외식업의 특성 25
3. 우리나라 외식업의 현황 27
제2절 문화마케팅 38
1. 문화마케팅의 개념 및 요소 38
2.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효과 43
3. 외식업적용 문화마케팅의 구성요소 46
제3절 외식업의 기업이미지와 소비자-기업일체성 63
1. 기업이미지의 개념 63
2.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66
3. 소비자-기업일체성 68
제4절 외식업의 브랜드 충성도 72
1.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72
2. 브랜드 충성도의 중요성 77
3.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감정 82
제5절 잠재변수의 관계 88
1. 문화마케팅과 기업이미지의 관계 89
2. 문화마케팅과 소비자-기업일체성의 관계 92
3. 기업이미지와 외식업의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93
4. 소비자-기업일체성과 외식업의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94
5.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감정,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95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98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98
1. 연구모형 9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99
3. 가설설정 101
제2절 설문지 구성 및 내용 107
제3절 조사설계 110
1. 조사목적 110
2. 조사방법 110
3. 분석방법 112
제4장 실증분석결과와 종합토의 113
제1절 기초자료분석 113
1. 기초통계분석 113
2. 신뢰성 검증 117
3. 타당성 검증 119
제2절 실증분석결과 131
1. 상관관계분석결과 131
2.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결과 134
3. 부가적 검증결과 143
제3절 종합토의 149
1. 분석결과의 요약 149
2. 분석결과의 토의 154
제5장 결론 159
참고문헌 163
설문지 188
ABSTRACT 196
〈표 2-1〉 패밀리레스토랑 문화마케팅 현황 29
〈표 2-2〉 패밀리레스토랑 매출액 및 점포수 변화추이 32
〈표 2-3〉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NCSI 고객만족도 추이 33
〈표 2-4〉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NBCI 34
〈표 2-5〉 문화마케팅의 구성요소 41
〈표 2-6〉 문화마케팅 효과 45
〈표 2-7〉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67
〈표 2-8〉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76
〈표 3-1〉 본 연구의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100
〈표 3-2〉 설문지 구성내용 109
〈표 3-3〉 본 연구의 조사방법 112
〈표 4-1〉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4
〈표 4-2〉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객의 일반적 특성 116
〈표 4-3〉 신뢰도 검증결과 119
〈표 4-4〉 패밀리레스토랑의 문화마케팅요소 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검증결과 122
〈표 4-5〉 기업이미지 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검증결과 123
〈표 4-6〉 소비자-기업일체성 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검증결과 124
〈표 4-7〉 브랜드 신뢰, 브랜드 감정, 브랜드 충성도 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검증결과 125
〈표 4-8〉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판단지수 127
〈표 4-9〉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129
〈표 4-10〉 측정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결과 133
〈표 4-11〉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지수 136
〈표 4-12〉 연구모형의 추정결과 138
〈표 4-13〉 가설 1의 검증결과 139
〈표 4-14〉 가설 2의 검증결과 140
〈표 4-15〉 가설 3의 검증결과 141
〈표 4-16〉 가설 4의 검증결과 142
〈표 4-17〉 가설 5의 검증결과 143
〈표 4-18〉 문화마케팅 요소와 기업이미지의 관계 검증결과 144
〈표 4-19〉 문화마케팅 요소와 소비자-기업일체성의 관계 검증결과 145
〈표 4-20〉 문화마케팅 요소와 브랜드 신뢰의 관계 검증결과 146
〈표 4-21〉 문화마케팅 요소와 브랜드 감정의 관계 검증결과 147
〈표 4-22〉 문화마케팅 요소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검증결과 148
〈표 4-23〉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153
[그림 1-1] 연구의 구성체계 21
[그림 2-1] 외식업의 성장요인 35
[그림 2-2] 향후 외식업 전망 36
[그림 2-3] 문화마케팅의 개념 40
[그림 2-4] 기업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과 문화의 일체화 42
[그림 2-5] 외식업의 문화마케팅 요소 62
[그림 2-6] 고객 충성도의 개념 74
[그림 2-7] Keller(2007)의 CBBE 피라미드 75
[그림 2-8] 브랜드 충성도 가치 80
[그림 3-1] 연구모형 99
[그림 3-2] 설문지 작성 108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131
[그림 4-2] 연구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137
[도 2-1] 패밀리레스토랑 랭키순위 (2008.02.27) 32
[도 2-2]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NCSI 고객만족도 추이 33
[도 2-3]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NBCI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