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미디어 산업에 관한 사회적, 경제적, 산업적 패러다임이 컨버전스(convergence)와 유비쿼터스(Ubiquitous)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변화의 핵심서비스로 여겨지는 IPTV에서 특정한 목적(고급인지향상, 지각 및 정서 향상, 학습 및 치료효과향상)을 가진 기능성게임(serious game)이 콘텐츠로 제공되었을 경우의 수요조사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수요조사를 위해 설문을 구성하여, 일반 수요자와 실제 IPTV이용자를 대상으로 IPTV에서 기능성게임의 소비자 사용의사와 기능성게임의 요소들을 다양한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IPTV에서 제공되는 기능성게임의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서도 측정 하였다. IPTV 상의 기능성게임에 대한 사용자 수요를 알기 위해 '소비자 온라인 사용형태 및 게임이용률','IPTV에 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지도','IPTV 상의 기능성게임의 관한 문항'의 세 가지 핵심개념을 정하고 이 개념을 측정할 수 있는 하위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조사결과, 305명의 응답자들 중 60%가 향후 IPTV를 사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PTV상의 기능성게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을 4가지로 구분하여 설문한 결과,
첫째, 게임의 재미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고 세부적으로는 게임 조작 방법의 편리성이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용 용이성에서는 게임의 지속적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셋째, 사회성 분야는 친구와 함께 기능성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기능 지원에 대해 가장 높게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과학적 효과부분은 게임결과에 대한 정확한 검증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IPTV의 콘텐츠로 이용할 기능성게임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되어, '고급인지능력 향상 게임', '학습 및 치료효과 향상 게임', '지각 및 정서 향상 게임'의 순으로 이용 선호도가 나타났다. 기능성게임을 통한 기능 향상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가질수록 게임채널을 이용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고, 기능성게임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검정부분은 '게임 결과에 대한 정확성', '향상된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 같은 기존 기능성게임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던 점을 반영하고 있다. 응답자의 90%는 기능성게임 월사용료로 1만원 이하의 금액이 적당하며 전문가를 통한 결과 분석료는 30만원 이하로 대답하였다.
기능성게임의 이미지는 '기분 전환', '건전함', '유익함', '건강함', '신선함'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많이 떠올렸고, 일반 온라인 게임에 대해서는 '스릴감', '도박성', '중독성', '유행'의 부정적인 이미지와 '깨끗함'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렸다.
IPTV에 기능성게임이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우선 소비자들이 고급인지게임, 지각력 및 정서향상게임, 기능과 학습 및 치료효과의 향상을 위한 게임의 세 가지 시장으로 크게 세분화되고 있다는 점과 제품의 측면에서 조작이 쉬운 콘셉트를 갖고 기능에 대해 신뢰도 높은 측정이 가능하도록 연구 개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연령대에 따른 게임 구분과 콘텐츠의 지속적 업데이트도 상당히 중요할 것이다. 유통 측면에서는 IPTV운영의 AP와 DP간의 원활한 개발지원과 플랫폼 사업자의 적극적인 세일즈가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또한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5천원-1만원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과금 정책을 시도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10만원-30만원 선의 프리미엄급 전문가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기능성게임 런칭 초기엔 게임의 기능의 효과들을 홍보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