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브랜드 개념과 특성 12
1. 브랜드 아이덴티티 14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조 16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모델 16
제2절 브랜드 네임 24
제3절 브랜드 슬로건 29
- 음운론적 특성을 이용한 기법 31
- 수사학적 특성을 이용한 기법 34
제4절 브랜드 구매의도 40
제3장 연구모델 및 가설 설정 47
제1절 연구모델 47
제2절 가설설정 49
제4장 연구 결과 분석 51
제1절 조사 대상자 51
제2절 분석방법 및 측정변수 51
제3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52
제4절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53
제5절 가설의 검증 결과 54
제5장 연구결론 5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8
제2절 연구 결론의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 6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66
표 1. 브랜드의 역할 14
표 2. 설문지상의 답변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 결과 52
표 3. 브랜드 선호도의 요인분석결과 53
표 4. 한글표기와 영문표기 브랜드 네임의 선호도 분산분석 결과 54
표 5. 한글표기와 영문표기 브랜드 네임의 구매의도 분산분석 결과 55
표 6. 한글표기와 영문표기 브랜드 슬로건의 선호도 분산분석 결과 55
표 7. 한글표기와 영문표기 브랜드 슬로건의 구매의도 분산분석 결과 56
표 8. 쾌락적 및 실용적 브랜드 슬로건의 선호도 분산분석 결과 56
표 9. 쾌락적 및 실용적 브랜드 슬로건의 구매의도 분산분석 결과 57
그림 1. Kapfer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모델 18
그림 2.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모델 20
그림 3. Upshaw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모델 22
그림 4. 브랜드 네이밍 스펙트럼 25
그림 5. 구매의도의 행동모델 41
그림 6. 본 연구의 모델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