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 가설 18
4. 연구 모형 19
5. 연구의 제한점 19
6. 용어의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3
1. 해양관광레저스포츠의 이해 23
1) 해양관광레저스포츠의 개념 및 특성 23
2) 해양관광레저스포츠의 유형 24
3) 해양관광레저스포츠의 현황 25
4) 해양관광레저스포츠의 효과 27
2. 참여동기 29
1) 욕구 이론 29
2) 참여동기 30
3. 제약 37
1) 레저제약의 개념 37
2) 레저제약의 유형 38
4. 도시브랜드 42
1) 도시브랜드의 개념 42
2) 도시브랜드 모델 44
3) 도시브랜드 전략으로서의 장소마케팅 47
4) 장소마케팅의 유형 50
5) 도시브랜드 품질의 측정 52
5. 관광 만족 55
1) 관광 만족도 55
2) 재방문의도 59
3) 추천의도 62
4)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와의 관계 64
6. 도시마케팅 65
1) 도시마케팅의 개념 65
2) 도시마케팅의 목표 67
3) 전략적 도시마케팅 이론 68
4) 도시마케팅 연구동향 70
III. 연구방법 73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73
2. 연구절차 75
3. 조사도구 76
1) 설문지 구성 76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78
4. 자료분석 83
IV. 결과 84
1.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유형에 따른 참여동기, 제약, 도시브랜드, 관광만족의 차이 84
2.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제약이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 90
3.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참여동기가 도시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93
4. 도시브랜드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98
5. 분석결과의 요약 99
V. 논의 100
1.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유형에 따른 참여동기, 제약, 도시브랜드, 관광만족의 차이 100
2.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제약이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 108
3.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참여동기가 도시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110
4. 도시브랜드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114
VI. 도시마케팅 전략 115
VII. 결론 및 제언 121
1. 결론 121
2. 제언 125
참고문헌 127
부록. 설문지 137
감사의 글 149
표 1. 해양 관광레저스포츠의 유형 25
표 2. 해양관광 참여인구 전망 26
표 3. Ragheb & Beard 여가동기 범주 32
표 4. 마케팅적 접근과 장소마케팅적 접근 49
표 5.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 51
표 6. 장소마케팅의 이미지전력 유형 52
표 7. 관광만족의 제 학자들의 정의 57
표 8. 도시마케팅의 개념적 요소 66
표 9.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10. 설문지의 구성 78
표 11. 참여 동기에 관한 요인분석 79
표 12. 제약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80
표 13. 도시브랜드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81
표 14. 참여동기, 제약, 도시브랜드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82
표 15.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유형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84
표 16.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유형에 따른 제약의 차이 86
표 17.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유형에 따른 도시브랜드의 차이 87
표 18.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유형에 따른 관광만족의 차이 89
표 19.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제약이 지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90
표 20.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제약이 사회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91
표 21.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제약이 휴식 요인에 미치는 영향 92
표 22.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참여동기가 다양성과 홍보요인에 미치는 영향 93
표 23.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참여동기가 품질에 미치는 영향 94
표 24.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참여동기가 팩키지에 미치는 영향 95
표 25.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참여동기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 96
표 26. 해양관광레저스포츠 참여동기가 참여에 미치는 영향 97
표 27. 도시브랜드가 해양관광레저스포츠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98
표 28. 가설검증 결과 99
표 29. 여수시의 주요 관광 개발 사업 122
〈그림 1〉 관계구조모형 19
〈그림 2〉 동기의 과정(류정무, 이강헌, 1990) 31
〈그림 3〉 레저제약의 모델(Crawford, Jackson and Godbey, 1991) 39
〈그림 4〉 도시브랜드 육각형 모델(Anholt-GMI, 2005) 44
〈그림 5〉 도시브랜드 모델(Parkerson & Saunders, 2005) 47
〈그림 6〉 미국 소비자 만족지수(ACSI) 모형 64
〈그림 7〉 연구 절차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