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쌓기놀이 주제 및 관련된 소품의 제공, 교사개입이 첨가되었을 때 3세 유아들의 쌓기놀이 주제 전개 과정과 놀이양상, 상호작용양상이 어떠한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주제 전개 과정은 어떠한가?
2.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3.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영역에서의 상호작용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C시에 위치한 H유치원 3세반의 유아 2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비디오카메라와 녹음기를 이용하여 쌓기놀이영역을 참여관찰하였으며 사진촬영 및 관찰 노트의 기록을 병행하였다. 녹화 및 현장기록 자료들은 수집과 동시에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를 토대로 놀이전개 과정과 상호작용양상을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놀이지속시간, 참여유아수 등 양적 분석도 실시하였다. 유아들의 구성물은 Johnson(1974)의 단계를 근거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세 유아의 주제에 따른 쌓기놀이의 전개 과정은 시작, 전개, 마무리로 진행되었다. 쌓기놀이의 시작은 주제 선정, 경험 모으기, 구성방법 계획하기가 포함되며, 전개는 구성 및 놀이, 놀이 후 재구성을 포함하는데 구성하기는 주제에 따라 여러 차례(1차, 2차, 3차 등) 이루어졌다. 마무리는 평가와 정리하기를 포함하였다.
둘째, 쌓기놀이의 양상은 주제에 따라 참여유아수, 놀이 지속시간, 구성물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여유아수의 경우 '세차장·정비소·아파트' 등의 주제에 유아들이 많이 참여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진행되는 주제에 새로운 주제를 첨가함으로써 쌓기 놀이를 지속시키고 확장시켰다. 뿐만 아니라 유아들은 구성 후 가상놀이를 함으로써 놀이가 지속되었다.
지속시간의 경우 주제별로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그 중 '유치원·정비소·마트' 등의 주제에서 보다 더 긴 시간 동안 놀이가 지속되었다. 성별 놀이지속시간에서 남아는 주제별 지속시간이 균등하게 이루어졌으나, 여아는 주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구성물은 주제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정교화 되었다. 남아는 블록을 사용하여 구성물 구성에 주로 참여하였으며, 여아는 소품으로 만들기와 장식하기에 주로 참여하여 가상놀이를 하였다.
셋째, 쌓기놀이영역에서 협의하기, 구성하기, 극화놀이하기, 공유하기, 갈등 및 갈등해결 등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쌓기놀이의 주제 및 관련소품의 제공, 교사의 적절한 개입은 유아의 놀이를 심화, 확장시키고 활성화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