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쌓기놀이의 교육적 의의 17
2. 쌓기놀이의 발달 19
3. 쌓기놀이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24
4. 쌓기놀이에서의 교사 역할 26
가. 쌓기놀이영역의 구성 27
나. 개입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가. 유아 33
나. 기관 및 학급 특성 33
2. 연구 절차 37
가. 예비 관찰 38
나. 본 관찰 39
3. 자료분석 43
IV. 연구결과 45
1. 놀이 전개 45
가. 주제가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쌓기놀이 45
나. 주제가 제시된 상황에서의 쌓기놀이 50
2. 놀이양상 55
가. 참여 유아수 55
나. 놀이 지속시간 56
다. 구성물 변화와 소품의 활용 57
3. 상호작용 양상 61
가. 협의하기 61
나. 구성하기 63
다. 극화놀이하기 65
라. 공유하기 67
마. 갈등 및 갈등해결 70
V. 논의 및 결론 74
1. 논의 74
2. 결론 79
참고문헌 81
부록 87
〈부록1〉 유아의 쌓기영역 지속시간 기록표 88
〈부록2〉 '세차장, 정비소' 주제 진행 과정 89
〈부록3〉 쌓기놀이 구성물 94
ABSTRACT 99
〈표 1〉 연구일정 37
〈표 2〉 예비관찰기간의 쌓기놀이양상 38
〈표 3〉 놀이 주제 및 관련 소품 41
〈표 4〉 교사의 개입전략 42
〈표 5〉 주제가 제시된 쌓기놀이의 활동 과정 53
〈표 6〉 쌓기놀이영역의 주제별 참여 유아수 N = 27(%) 55
〈표 7〉 쌓기놀이 주제별 놀이 지속시간 N = 27 56
〈그림 1〉 관찰학급의 흥미영역 배치도 34
〈그림 2〉 관찰학급의 쌓기놀이영역 배치도 35
〈그림 3〉 주제가 있는 상황에서의 쌓기놀이 진행과정 : '세차장과 정비소' 주제 51
〈사진 1〉 관찰학급의 쌓기놀이영역 35
〈사진 2〉 주제가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구성 48
〈사진 3〉 반복 수준의 구성물 57
〈사진 4〉 장식적인 패턴수준의 구성물 58
〈사진 5〉 이름붙이기 수준의 구성물 58
〈사진 6〉 확장된 구성물 59
〈사진 7〉 남아의 소품 활용 모습 60
〈사진 8〉 여아의 소품 활용 모습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