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보육교사 13
1) 보육교사의 자격 13
2) 보육교사의 역할 15
2. 교육신념 18
1) 교육신념의 정의 18
2) 교육신념의 유형 20
3. 직무만족 27
1) 직무만족의 개념 27
2) 직무만족의 중요성 29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구성요인 32
4. 교육신념과 직무만족의 관계 37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측정도구 41
3. 자료분석 방법 4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4
1. 보육교사의 교육신념 44
1) 보육교사의 교육신념 44
2) 배경변인에 따른 교육신념 44
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49
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49
2)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 49
3. 보육교사의 교육신념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54
4.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1)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직무자체에 미치는 영향 55
2)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근로여건에 미치는 영향 56
3)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행정체계에 미치는 영향 57
4)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58
5)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보수에 미치는 영향 58
6)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9
V. 요약 및 결론 61
1. 요약 61
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0
부록 73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2〉 교육신념 문항 구성 41
〈표 3〉 직무만족 문항 구성 42
〈표 4〉 보육교사의 교육신념 44
〈표 5〉 설립유형에 따른 교육신념 45
〈표 6〉 연령에 따른 교육신념 46
〈표 7〉 학력에 따른 교육신념 46
〈표 8〉 교육경력에 따른 교육신념 47
〈표 9〉 결혼 여부에 따른 교육신념 48
〈표 10〉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49
〈표 11〉 설립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50
〈표 12〉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 51
〈표 13〉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 52
〈표 14〉 교육경력에 따른 직무만족 53
〈표 15〉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 54
〈표 16〉 교육신념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55
〈표 17〉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직무자체에 미치는 영향 56
〈표 18〉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근로여건에 미치는 영향 57
〈표 19〉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행정체계에 미치는 영향 57
〈표 20〉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58
〈표 21〉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보수에 미치는 영향 59
〈표 22〉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