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의 제기 8
제2절 연구의 목적 9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배경 12
제1절 관계마케팅 12
1. 관계마케팅의 개념 12
2. 관계마케팅의 발전과정 17
제2절 관계특성 19
1. 질적관계특성 19
2. 양적관계특성 24
3. 관계유형 26
4. 호텔과 여행사의 관계특성 29
제3절 장기협력관계 37
1. 장기적 관계지향성 37
2. 신뢰 만족 및 장기관계형성 39
제4절 선행연구 40
1. 관계마케팅의 선행연구 40
2. 관계성과의 선행연구 44
3. 장기협력관계의 선행연구 45
제3장 조사설계 48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8
1. 연구의 모형 48
2. 연구의 가설설정 49
제2절 조사설계 5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2. 조사표본의 설계 58
3. 설문지의 구성 58
제4장 실증분석과 연구결과의 해석 60
제1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 60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0
2. 호텔과 여행사간 거래의 일반적 특성 64
제2절 기초통계와 척도정제 65
1. 신뢰성의 검증 65
2. 타당성의 검증 70
제3절 가설 검증 77
1. 상관관계 분석 77
2.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의 검증 79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90
제5장 결론 92
참고문헌 95
설문지 102
〈표 2-1〉 관계마케팅의 정의 16
〈표 2-2〉 관계의 발전 과정 18
〈표 2-3〉 관계특성 요인비교 36
〈표 3-1〉 설문지 확정작업 내용 59
〈표 4-1〉 표본의 일반적·특성 62
〈표 4-2〉 호텔과 여행사간 거래의 일반적 특성 63
〈표 4-3〉 관계형성의 신뢰도 분석 67
〈표 4-4〉 관계 마케팅의 신뢰도 분석 68
〈표 4-5〉 장기적관계 형성의 신뢰도 분석 69
〈표 4-6〉 관계형성요인의 요인분석 결과 73
〈표 4-7〉 관계마케팅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74
〈표 4-8〉 지각된 성과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결과 75
〈표 4-9〉 장기적 관계형성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76
〈표 4-10〉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78
〈표 4-11〉 협력관계 특성과 상호신뢰관계의 인과관계 81
〈표 4-12〉 협력관계 특성과 협상이해 관계의 인과관계 82
〈표 4-13〉 협력관계 특성과 상호의존성의 인과관계 83
〈표 4-14〉 협력관계 특성과 관계의 질 인과관계 84
〈표 4-15〉 관계마케팅 요인과 판매성과의 인과관계 86
〈표 4-16〉 관계마케팅 요인과 고객성과의 인과관계 87
〈표 4-17〉 관계마케팅 요인과 마케팅 성과의 인과관계 88
〈표 4-18〉 지각된 성과와 장기적 관계형성의 인과관계 89
〈그림 3-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