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3. 연구의 기대효과 10
4. 연구의 한계 10
II. 본론 12
1. 문화예술교육 및 문화예술교육 대상으로서의 노인 12
1) 문화예술교육 12
2) 문화예술교육지원의 법적 근거 18
3) 문화예술교육 대상으로서 노인의 개념정의 18
2. 현대사회의 고령화 현상 20
3. 노인과 문화예술교육 23
1) 노인교육 방법의 일반적 원리 23
2)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26
3) 외국의 노인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현황 30
4. 노인연극교육의 필요성 및 추진방향 33
1) 노인연극의 필요성 33
2) 노인연극교육의 추진 방향 36
5. 2007년도 청원 노인복지관 연극 프로그램 운영사례 39
1) 프로그램 운영 개요 39
2) 프로그램 운영 방향 41
3) 교육과정 42
4) 프로그램 운영시의 기본원칙 47
5) 노인들을 위한 추천 활동 47
6) 활동 지도안 및 수업일지 58
7) 연극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61
8) 자아존중감, 행복척도감 검사 및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64
9)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원리 66
III. 결론 71
참고문헌 74
부록 77
부록 1. 2007년 프로그램 참여자 현황 77
부록 2. 활동지도안 및 수업일지 78
부록 3. 2007년도 청원노인연극단 대본 138
부록 4. 2008년도 청원노인연극단 대본 146
부록 5. 로젠버그 행복감 척도 설문지 160
부록 6. 교육소감문 161
Abstract 164
〈표 1〉 연령계층별 구성비 추이 7
〈표 2〉 예술행사 관람률 및 관람회수 12
〈표 3〉 문화예술교육 경험빈도 14
〈표 4〉 각 분야별 문화예술교육 경험빈도(중복응답) 15
〈표 5〉 인구 고령화 속도 추이 22
〈표 6〉 다양한 노인들의 욕구에 따른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성 22
〈표 7〉 2007년도 자유공모 사업 선정 내역 27
〈표 8〉 2007 노인/장애인 예술강사 지원 내역 27
〈표 9〉 노인 시설의 노인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 28
〈표 10〉 학력 수준에 따른 방향성 29
〈표 11〉 미국의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 시설유형과 운영주체 30
〈표 12〉 과정중심 연극과 공연중심 연극 37
〈표 13〉 노인연극교육 추진방향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