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5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지역축제의 이론 17
1. 지역축제의 개념 17
2. 지역축제의 분류 20
3. 지역축제의 가치와 역잘 22
제2절 메인프로그램 가치의 이론 26
1. 메인프로그램의 개념 26
2. 가치의 개념 28
3. 가치의 속성 30
4. 메인프로그램 가치의 요인 34
제3절 축제성과의 이론 39
1. 축제 이미지의 개념 41
2. 이미지 측정 방법 및 구성 요인 44
3. 지역축제 만족의 개념 51
4. 축제 만족의 구성요소 53
제4절 선행연구 57
1. 가치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57
2. 가치와 만족에 관한 연구 58
3. 이미지와 만족에 관한 연구 59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6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1. 연구모형 및 가설 61
2. 가설설정 62
3. 변수의 조작적 경의 64
제2절 조사 설계 65
1. 조사목적 65
2. 조사절차 65
3.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66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66
1. 설문지 구성 66
2. 자료수집 69
3. 분석방법 69
제4장 실증분석 70
제1절 조사대상 집단의 일반적 특성 70
1. 일반적 특성 70
제2절 측정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2
1. 측정척도의 신뢰도 검증 72
2. 측정척도의 타당성 검증 75
제3절 가설 검증 81
1. 가설 1의 검증 81
2. 가설 2의 검증 85
3. 가설 3의 검증 88
제4절 실중분석 결과 90
1. 분석결과 요약 90
2. 시사점 93
제5장 결론 95
참고문헌 97
설문지 107
ABSTRACT 112
〈표 2-1〉 개최목적에 따른 축제의 분류 21
〈표 2-2〉 지향하는 방향에 따른 축제의 분류 21
〈표 2-3〉 축제 운영방식에 따른 축제의 분류 22
〈표 2-4〉 Rpkeach의 가치목록 31
〈표 2-5〉 LOV 가치목록 32
〈표 2-6〉 실용적 - 헤도닉적 가치목록 34
〈표 2-7〉 가치분류 36
〈표 2-8〉 인지적 이미지 측정 항목 47
〈표 2-9〉 정서적 이미지 측정 항목 50
〈표 2-10〉 축제 만족구성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56
〈표 3-1〉 설문지 구성 68
〈표 4-1〉 일반적 특성 71
〈표 4-2〉 메인프로그램 가치 신뢰도분석 결과 73
〈표 4-3〉 이미지 신뢰도분석 결과 74
〈표 4-4〉 축제의 만족 신뢰도분석 결과 75
〈표 4-5〉 메인프로그램 가치 요인분석 결과 78
〈표 4-6〉 이미지 요인분석 결과 79
〈표 4-7〉 만족 요인분석 결과 81
〈표 4-8〉 축제 메인프로그램의 가치가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회귀분석 82
〈표 4-9〉 축제 메인프로그램 가치가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회귀분석 84
〈표 4-10〉 축제 메인프로그램 가치가 안내 및 비용에 미치는 회귀분석 85
〈표 4-11〉 축제 메인프로그램 가치가 축제프로그램 및 운영요원 서비스에 미치는 회귀분석 87
〈표 4-12〉 축제 이미지가 안내 및 비용에 미치는 회귀분석 89
〈표 4-13〉 축제 이미지가 축제 프로그램 및 운영요원 서비스에 미치는 회귀분석 90
〈표 4-14〉 가설 검증의 결과 종합 92
〈그림 3-1〉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