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7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1. 연구방법 9
제2장 선행연구 검토 11
제1절 선행연구의 검토 11
제2절 분석틀의 설정 15
제3절 민츠버그 모형을 활용한 해양경찰 항공조직 이론적 분석 16
1. 민츠버그의 조직성장 경로모형 17
2. 민츠버그 모형을 이용한 해양경찰 항공조직의 분석 19
제3장 한반도 해상치안 개관 21
제1절 해양경찰 조직의 변천 과정 21
1. 창설(創設) ~ 외청(外廳) 독립 전 21
2. 외청(外廳) 독립 이후 21
3. 해양경찰 항공기 보유 22
제2절 한반도 주변 해양환경 및 해상치안 여건의 변화 24
1. 해상치안 임무의 특성 및 필요성 24
2. 대내·외적 환경 변화와 해양치안 임무 역할 변화 26
3. 해양경찰 항공임무의 중요성 28
제3절 국내 항공치안 여건 분석 30
1. 해상치안 대상 면적 범위 30
2. 해양경찰청 보유 항공기 31
3. 해양경찰청 항공기 운용 현황 33
제4장 해양경찰 항공조직의 운영실태 분석 36
제1절 조직구조 측면 36
1. 해양경찰 조직의 특성 36
2. 해양경찰항공 조직 체제 37
제2절 인력관리 측면 39
1. 항공관련 인력 현황 39
2. 항공인력 운용 면 41
3. 항공대 필수 운용 인력 41
제3절 제도적 측면 42
1. 운용 인력의 전문성 부족 42
2. 직무 만족도 면 43
3. 보상시스템 면 44
4. 항공 안전관리 시스템 면 46
제4절 장비관리 측면 47
1. 항공장비 운용측면 47
2. 정비지원 면 49
제5장 효율적 조직체계를 위한 발전방안 51
제1절 조직구조 측면 51
1. 항공과 조직 신설 51
2. 항공단(대) 운용체제 강화 52
제2절 인력관리 측면 53
1. 효율적인 항공인력 운용 53
2. 부족 항공인력 확충 54
제3절 제도적 측면 54
1. 보상시스템의 현실화 54
2. 직무만족도 향상 55
3. 항공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56
제4절 장비관리 측면 58
1. 항공운용개념 정립 58
2. 항공기 신규 도입운용 58
3. 정비지원 면 59
제6장 결론 60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60
제2절 연구의 한계 62
참고문헌 63
부록 65
제1절 헬리콥터의 기능과 특성 65
1. 구조역학 특성 66
2. 비행역학 특성 67
3.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적 특성 68
4. 운항 특성 69
5. 의학적 특성 69
〈표 2-1〉 선행연구 검토내용 요약 11
〈표 2-2〉 연구 분석 틀 15
〈표 2-3〉 민츠버그의 다섯 가지 조직구조 유형 18
〈표 3-1〉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 25
〈표 3-2〉 불법조업 중국어선의 폭력저항 현황 26
〈표 3-3〉 일 순시선 출현 횟수 26
〈표 3-4〉 북한상선 통항 현황 27
〈표 3-5〉 연안사고 증가추세 29
〈표 3-6〉 한· 미· 일 항공기 1대당 관할면적 비교 31
〈표 3-7〉 해양경찰청 항공기 보유대수 추이 32
〈표 3-8〉 해양경찰청 보유 항공기 제원 및 성능 33
〈표 3-9〉 해양경찰청 연도별 항공기 운용실적 34
〈표 3-10〉 항공기의 연도별 주요 사건·사고 처리실적 35
〈표 4-1〉 해양경찰 조직 연혁 36
〈표 4-2〉 해양경찰청 기구표(2008) 37
〈표 4-3〉 해양경찰 항공단(대) 배치현황 38
〈표 4-4〉 해양경찰 항공인력 현황(2006) 40
〈표 4-5〉 기종별 항공인력 현황(2006) 40
〈표 4-6〉 직급별 항공인력 현황(2006) 41
〈표 4-7〉 항공기 1대당 필수 운용 인력 42
〈표 4-8〉 현재 직무에 대한 만족도 43
〈표 4-9〉 대안에 따른 직무변경 의사 44
〈표 4-10〉 년도 별 항공인력 이직 현황 44
〈표 4-11〉 승진에 대한 인식 45
〈표 4-12〉 국내 항공관련 기관의 계급 비교(2006) 45
〈표 4-13〉 국내 유관기관 안전 전담부서 실태 47
〈표 4-14〉 항공단(대) 항공기 운용 현황 49
〈표 4-15〉 부품조달 보완 50
〈표 4-16〉 해양경찰 보유 항공기 제원 및 성능 50
〈표 5-1〉 항공과 구성(예시) 51
〈표 5-2〉 JCG 항공대당 평균 항공기 및 인력 운용현황 53
〈표 5-3〉 항공 인력소요와 현재 부족률 54
〈표 5-4〉 항공 안전과 신설(예시) 56
〈표 5-5〉 산림항공 안전관리 3개년 계획 57
〈표 5-6〉 항공기 확보 추진계획 59
〈그림 2-1〉 민츠버그가 제시한 조직의 다섯 가지 기본 부문 17
〈그림 2-2〉 해양경찰 항공대 임무수행 절차 19
〈그림 3-1〉 SX-3 제해호 23
〈그림 3-2〉 BELL-212 헬기 23
〈그림 3-3〉 해양경찰의 미션과 비전 28
〈그림 3-4〉 한국의 해역 경계선 31
〈그림-1〉 항공기 구분 사진 66
〈그림-2〉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