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2. 연구문제 11
II. 관련 문헌 연구 및 이론적 고찰 13
1. 영화교육의 개념 13
가. 영화교육의 개념 13
나. 초·중·고등학교의 영화교육 현황 14
다. 영화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18
2. 청소년기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20
3. 방법론적 영화교육 25
III.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35
1. 연구 방법 35
2. 연구 대상 36
IV. 씨네리터러시 교육활성화를 위한 진단 및 개선방안 37
1. 영화수업진단 37
가. 영화교육의 인식 37
나. 연간 수업계획 45
다. 수업사례 56
라. 경험 수업 63
2. 씨네리터러시 수업 개선방안 68
V. 결론 70
참고문헌 72
〈표 1〉 국가수준 교육과정 재량활동 영역과 시간 배당 17
〈표 2〉 커뮤니케이션의 확장 19
〈표 3〉 연령별 매체이용시간 21
〈표 4〉 매체의 변화와 교육 26
〈표 5〉 영화교육의 구분 27
〈표 6〉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29
〈표 7〉 창의적 미디어 교육 수업모형과 효과 32
〈표 8〉 정보 제보자 36
〈표 9〉 효과적인 씨네리터러시 수업을 위한 요소 산출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