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대학입학전형제도 자율화에 따라 각 대학입학전형제도가 다양하게 변화되고, 또한 대학 입학부서 직무도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이처럼 변화된 제도에 부응하여 전문대학도 직업 적성에 맞는 우수한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야 말로 전문대학의 생존은 물론 거시적 관점에서 국가 발전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직업 잠재력 있는 인재를 발굴할 수 있는 입학전형제도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입학전형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입학부서 직원의 직무 전문성 향상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전문대학 입학부서의 직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 하고 설문조사하여 입학부서 직원의 전문성 향상 방안 제시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입학부서 직원 인사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밝힌다.
둘째, 전문대학 입학부서 직원의 직무연수 환경과 문제점을 밝힌다.
셋째, 전문대학 입학부서 업무 분담현황 과 문제점을 밝힌다.
넷째, 전문대학 입학부서 직원의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 자료로 대학 행정조직과 대학 행정 직원의 역할, 직무 연수 환경, 직무 전문성의 개념과 필요성, 전문대학 입학전형 시스템, 직무 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 표본은 전국 전문대학 147개 교중 101개 대학 (67.6%)회수되었고 참여 대학 101개 대학 159명중 103명(65.4%)이 설문에 응하였다. 전문대학 입학부서 직원의 직무 운영 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공개 채용 제도의 도입과 부서 배치 및 전보의 경우 부서의 특수성을 고려한 직원의 적성, 경력 사항을 고려, 반영하여야 한다. 직무 전문성을 축적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의 전보 기간 보장 과 전보 범위와 승진 경로를 체계화하는 인사 제도로 개선이 되어야 한다.
둘째, 대학은 직무 연수 제도의 의무화와 직무 연수의 대학 예산 확충해야 할 것이고, 외부 직무 연수 기관에서는 단계별, 부서별, 직위별에 필요한 직무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 직무 전문화에 필요한 태도 등을 배양하기 위하여 외부 연수 교육기관은 수혜자 즉, 직원으로부터 정기적으로 교육의 내용을 평가받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의 공간, 시간과 예산 측면을 고려한 사이버 직무 연수 교육도 검토가 요구된다.
셋째, 입학 부서의 직무를 전문화를 위하여 입학 업무 운영에 있어서 타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만큼. 부서 간 협의체 기능의 활성화와 부서협력 체제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입학업무를 세분화하고 단순화하여 입학부서에서 이를 총괄 조정 부서의 중심으로 업무를 분담하여 세분화되는 방향으로 개선 될 필요가 있다.